뉴시스

국민의힘 초선의원 "전두환 사죄하고 항소심 재판 출석" 촉구

기사등록 2021/05/10 12:21:05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1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참배에는 김미애·김형동· 박형수·서정숙·윤주경·이영·이종성·조수진·조태용 의원과 김재섭(서울 도봉갑)·천하람(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2021.05.10.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1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참배에는 김미애·김형동· 박형수·서정숙·윤주경·이영·이종성·조수진·조태용 의원과 김재섭(서울 도봉갑)·천하람(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2021.05.10.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류형근 김혜인 기자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10일 광주를 찾아 "전두환씨는 항소심 재판에 출석해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을 명확히 밝히고 광주시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김미애·김형동· 박형수·서정숙·윤주경·이영·이종성·조수진·조태용 초선의원과 김재섭(서울 도봉갑)·천하람(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이어 의원들은 이날 오후 예정된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 유죄 선고를 받은 전두환(90)씨의 항소심 첫 재판 불출석에 대해 입장을 전했다.

박형수 의원은 대표 발언을 통해 "저희들은 대학 다니던 1980년도 중반부터 광주항쟁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40여년이 지난 오늘날 까지도 진상규명이 안됐다는 점에서 분노와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1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영령에 참배한 뒤 열사의 묘비를 닦고 있다. 참배에는 김미애·김형동· 박형수·서정숙·윤주경·이영·이종성·조수진·조태용 의원과 김재섭(서울 도봉갑)·천하람(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2021.05.10.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1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영령에 참배한 뒤 열사의 묘비를 닦고 있다. 참배에는 김미애·김형동· 박형수·서정숙·윤주경·이영·이종성·조수진·조태용 의원과 김재섭(서울 도봉갑)·천하람(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2021.05.10.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전두환 전 대통령은 항소심 재판에 출석해 당시의 진실을 명확히 이야기하고 광주시민에게 사죄함으로서 국민 통합과 화합의 기회에 조금이라도 노력을 보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전씨 측 변호인은 "법리를 검토한 결과 피고인 출석 없이 항소심 재판을 받을 수 있다"며 "재판부에 '전씨 출석 없이 재판을 열어달라'고 요청하겠으며 불출석을 허가하지 않는다면 다음 기일에 출석하겠다"고 전했다.

전씨는 지난해 11월 30일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민의힘 초선의원 "전두환 사죄하고 항소심 재판 출석" 촉구

기사등록 2021/05/10 12:21: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