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공영주차장이 캠핑 트레일러 차고지인가?

기사등록 2021/04/26 11:43:14

주차장 꿰찬 62대 카라반...‘얌체주차’에 눈살 찌푸린 시민들

지난해 2월 이전 구입 카라반, 차고지 없어도 돼 공영주차장행

주차장 입구 3m 높이 제한시설 ‘무용지물’...카라반 못 막아

지난해 국민신문고 민원만 14건, 청주시 “강제 출차 힘들어”

[청주=뉴시스] 이민우 기자 = 25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한 공영주차장에 카라반들이 일렬로 주차돼있다. 2021.04.26. lmw3837@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이민우 기자 = 25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한 공영주차장에 카라반들이 일렬로 주차돼있다. 2021.04.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이민우 기자 = 공공복리를 위해 청주시가 설치한 공영주차장이 캠핑 트레일러(카라반)의 무료 차고지로 전락했다.

'캠핑 열풍'으로 카라반을 구매했지만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자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차주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26일 청주시에 따르면 흥덕구 옥산면 한 공영주차장에 주차된 카라반은 모두 62대로 집계됐다.

주차장 전체 면적의 40%가량을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 전부터 카라반들이 얌체 장기 주차를 하고 있다고 지역 주민들은 주장한다.

오창과학산업단지 인근에 설치된 300면 규모의 이 공영주차장은 청주 시내 외곽 도로와 인접해 있다.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산업단지를 찾는 외지인들과 시민들의 발길이 잦은 곳이다.

이 공영주차장은 장기 주차된 카라반과 화물차 관련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만 14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장기 주차된 카라반 때문에 주차 불편을 겪고 있다', '시민 편익을 위한 공영주차장이 일부 카라반 차주들의 개인 차고지가 된 것 같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A(35)씨는 "공영주차장을 개인 카라반 차고지쯤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카라반의 공영주차장 주차는 엄연한 불법이다. 지난해 2월 정부는 카라반 차량 등록 시 차고지를 증명하도록 관련 법을 개정했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 5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4조 4항에 따라 이날 이후부터 카라반을 구매한 자는 지정된 차고지에만 주차가 가능하다.

다만 법 개정 이전에 구매한 카라반은 법의 소급적용을 받지 않는다. 아직도 일부 카라반들이 공영주차장에 자리를 잡고 있는 이유다.

청주시는 주차된 카라반들을 강제로 쫓아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갈 곳 없는 카라반들은 결국 위치만 바꾼 불법 주차로 다시금 민원을 유발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청주=뉴시스] 이민우 기자 = 25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한 공영주차장 3m 높이 제한시설을 통과한 카라반들이 일렬로 주차돼있다. 2021.04.26. lmw3837@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이민우 기자 = 25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한 공영주차장 3m 높이 제한시설을 통과한 카라반들이 일렬로 주차돼있다. 2021.04.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문제해결을 위해 청주시는 지난해 4월 주차장 입구에 높이 제한시설을 설치했다.

시는 당초 시설 높이를 2.5m로 제한할 계획이었으나 카라반 차주들의 반발로 3m 높이로 변경됐다.

통근버스와 화물차의 불법 주차 통제는 성공했으나 평균 높이 3m를 넘지 않는 카라반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켰다.

서원구 현도면 인근에 카라반 전용 주차장 신설한다는 계획도 있었으나 낮은 이용률로 속앓이하는 타지역 사례를 확인하고 이마저도 수포로 돌아갔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시는 지난 3월부터 '주차장 수급 실태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전문가의 힘을 빌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카라반 불법 주차 문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조사 결과를 근거해 공영주차장 내 카라반 장기 불법 주차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청주시 공영주차장이 캠핑 트레일러 차고지인가?

기사등록 2021/04/26 11:43:1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