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시장 '울산권 광역철도' 정부 차원 지원 요청

기사등록 2021/02/25 16:13:45

[부산=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부전역은 동남권 메가시티 핵심 인프라인 동남권 광역철도의 요충지다. 이번 행사는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열한 번째 현장 행보이자,한국판 뉴딜의 핵심인‘지역균형 뉴딜 투어’로서는 두 번째 행보다. 2021.02.25. since1999@newsis.com
[부산=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부전역은 동남권 메가시티 핵심 인프라인 동남권 광역철도의 요충지다. 이번 행사는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열한 번째 현장 행보이자,한국판 뉴딜의 핵심인‘지역균형 뉴딜 투어’로서는 두 번째 행보다. 2021.02.25.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울산시는 25일 송철호 시장이 부산 부전역에서 진행된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전략’ 발표 현장에서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과 ‘울산~경남(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들 사업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2018년 기준 철도 수송 분담률이 0.1%로 전국 최저 수준인 울산의 열악한 교통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정부의 국토 균형발전 전략을 완성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에 시는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을 최대한 빠르게 추진하고, 운영비용은 동해남부선 부전~일광 등의 구간처럼 전액 국비로 충당해 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사업은 부산 일광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의 광역철도 운행(예정)구간을 울산 송정역(가칭)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이 건설을 맡고 한국철도공사가 운영주체가 된다.

사업비 중 건설비는 국비 70%, 지방비 30%로, 차량구입비는 국비와 지방비가 각각 50%로 추진될 예정이다. 하지만 한국철도공사가 운영비 전체를 울산이 부담할 것을 요구하면서 철도공사와 시 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시는 부전~일광 구간은 국가부담으로 광역전철이 운영 중이고 일광~태화강 구간도 동해남부선 실시계획에 따라 국가부담으로 광역전철이 운행될 예정인 만큼, 송정역 연장 사업도 정부에서 운영비를 부담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반면 한국철도공사는 ‘광역철도업무처리지침’에 따라 광역철도 지정 전체 구간(일광~송정)에 대해 운영 손실비를 지자체에서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향후 운영비에 대한 협의가 완료되면 6월까지 해당 사업을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고시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 절차를 거쳐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시는 또 울산~경남(양산)~부산 광역철도를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정부 상위계획에 반영해 조속히 건설하고 운영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KTX울산역에서 울산 무거, 양산 웅상을 거쳐 부산 노포에 이르는 해당 노선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기반이 되는 핵심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울산, 경남(양산), 부산 등 자치단체,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여러 차례 협의한 끝에 2020년 9월 울산~경남(양산)~부산 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한 바 있다.

송철호 시장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초석이 되는 울산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울산의 도시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송철호 시장 '울산권 광역철도' 정부 차원 지원 요청

기사등록 2021/02/25 16:13:4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