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코로나19 민생지원 위한 추경 편성 공감대"(종합)

기사등록 2021/02/09 21:13:33

보편·선별 병행 이견 해소는 아직…"설 이후 논의"

당정갈등설 불식 노력 "홍남기 의견 경청…잘 조율"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정진형 기자 = 당정청이 9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코로나19로 위기를 겪는 민생지원 차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모처에서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당정청 실무 협의를 가졌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정청은) 경제와 방역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에 민생지원 차원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대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설 연휴 전인 이날 4차 재난지원금 관련 실무 협의를 진행한 당정청은 연휴 이후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해 규모와 시기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홍 정책위의장은 "지급 규모 등은 설 이후에 본격적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연휴 이후에 당정청이 각자 입장을 정리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으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당정이 갈등을 겪고 있는 재난지원금의 맞춤형과 전국민 병행 지원과 관련해서는 명확한 정리가 이뤄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홍 정책위의장은 '보편·선별 병행지급에 접점이 모아졌냐'는 질문에 "그런 논의는 아니고 추경 필요성에 공감이 있었다는 정도"라고 했다.

홍 의장은 MBN '뉴스와이드'와의 인터뷰에서 "홍 부총리의 입장을 존중한다"며 "기재부가 나라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어서 여러 가지 고민을 할 것"이라면서 당정갈등설 불식에 부심했다.

그는 이날 당정청 회동 분위기에 대해선 "효율적인 당정 운영은 갈등이 생겼을 때 잘 조율하는 것인데, 그런 측면에서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나도 홍 부총리의 의견을 잘 경청했고 서로 의견을 잘 정리해서 앞으로 논의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홍 부총리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맞춤형 지원과 전국민 지원을 포괄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공식화에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하며 당정 갈등설이 불거진 가운데서도 민주당은 선별·보편 지급 동시 추진 방침을 굽히지 않고 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과 당에서 밝혀왔던 여러 입장이 완전히 일치하는 이야기"라며 "(선별과 보편 지원을) 틀림없이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날 문 대통령이 "정부는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과감하게 실기하지 않고 충분한 위기 극복 방안을 강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 홍 부총리의 손을 들어준 것이란 해석이 나오는 중에서도 민주당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는 해석을 내놓은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정부질문에서 '재난을 당한 국민에게 지원하는 것'이라며 선별지급에 무게를 둔 데 대해서도 최 수석대변인은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동시지급할 수도 있고 분리지급할 수도 있다"며 거듭 병행 지원 방침을 못박았다.

이에 따라 당정청은 이날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 편성 필요성에 원칙적 수준의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이며 그 규모를 어느 정도로 할지는 설 연휴 이후 논의를 통해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맞춤형과 전국민 지원을 모두 반영한 추경을 편성하거나 우선적으로 맞춤형 지원용 추경만 편성한 뒤 이후에 전국민 지원을 위한 추경을 추가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당정청 "코로나19 민생지원 위한 추경 편성 공감대"(종합)

기사등록 2021/02/09 21:13:3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