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 과정중심평가 이렇게…서울교육청, 사례집 제작

기사등록 2020/11/09 12:00:00

과정중심평가는…지필시험 안 보고 과제·체험 방식

코로나19로 등교 중단 장기화…비대면 평가법 제시

[서울=뉴시스]서울시교육청이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시험 형태가 아닌 수행평가, 체험학습과 같은 형태로 학습 성취를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 사례집을 개발해 9일 공개했다. 자료는 중·고교용 '원격-등교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 실천하기' 중 일부. (자료=서울시교육청 누리집 캡쳐). 2020.11.09.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시교육청이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시험 형태가 아닌 수행평가, 체험학습과 같은 형태로 학습 성취를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 사례집을 개발해 9일 공개했다. 자료는 중·고교용 '원격-등교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 실천하기' 중 일부. (자료=서울시교육청 누리집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시험 형태가 아닌 수행평가, 체험학습과 같은 형태로 학습 성취를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 사례집을 개발해 9일 공개했다.

사례집은 초교용 '과정중심 평가, 사례로 디자인하다(1)'와 중·고교용 '원격-등교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 실천하기' 두 형태로 제작됐다.

과정중심평가는 주로 중학교 1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중1을 대상으로 지필시험 없이 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 활동을 하는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있다.

시험을 보지 않는 대신 과제 또는 체험활동을 해야 하는데,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 하는 일이 계속되면서 비대면으로 과정중심평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졌다.

이번 사례집은 원격수업이든 등교수업이든 언제라도 적용할 수 있는 과정중심평가 예시를 소개하고 있다.

한 예로 중학교 국어 'WHY로 찾아가는 블렌디드 설명문 쓰기'는 구글문서(Google Docs)를 활용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온라인에서 학생이 문서를 작성하고, 교사가 동시 접속해 실시간으로 수정, 보완할 수 있다.

학생이 개요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글을 고쳐쓰는 것을 교사가 직접 보며 평가하고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

사례집은 시교육청 누리집 내 초등교육과·중등교육과 부서업무방에 공개돼 누구나 살펴볼 수 있다.

초교용 사례집은 1~2학년, 3~4학년, 5~6학년 총 3권으로 구성돼 있다. 시교육청은 다음달 중 '과정중심 평가, 사례로 디자인 하다(2)'를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중·고교용 사례집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에서 쓸 수 있는 과정중심평가 모델 11종과 도움 영상 10편으로 구성돼 있다. 영상은 사례집 내 QR코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시교육청은 9~20일 사례집을 활용한 교사 직무연수를 교과별로 운영한다. 사례집 개발진이 연수 강사로 참여해 학생 맞춤형 교육 등 과정중심평가의 취지에 부합하는 평가를 운영하려는 교사들을 돕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원격수업 과정중심평가 이렇게…서울교육청, 사례집 제작

기사등록 2020/11/09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