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서 아바타로 친구 만난다…SKT, 스마트폰으로 구현

기사등록 2020/03/22 09:51:26

VR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버추얼 소셜 월드 모바일' 론칭

VR기기와 스마트폰 이용자가 하나의 가상공간서 만나

자연스런 표정과 동작 갖춘 '뉴아바타' 적용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VR(가상현실)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가 모바일로 구현됐다.

SK텔레콤은 VR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 '버추얼 소셜 월드 모바일'을 론칭했다고 22일 밝혔다.

'버추얼 소셜월드'는 지금까지 오큘러스 고 등 HMD(Head Mount Display) 기기를 착용하도록 디자인됐지만, 이젠 HMD 없이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해져 VR기기·모바일 이용자가 하나의 가상세계에서 어울릴 수 있게 됐다.

'버츄얼 소셜 월드 모바일'은 '점프 VR' 앱을 켜고 들어가 메뉴 중 마이룸(My Room)에서 본인의 아바타를 설정하고, 소셜룸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된다. 소셜룸 안에는 클럽룸, 카페룸 등 9개의 테마를 갖추고 있어 다른 아바타들을 만나 친구를 맺고 다양한 액티비티를 할 수 있다.밖에 나가지 않아도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와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모바일 버전 론칭은 서비스 저변 확대뿐만 아니라, 더욱 자연스럽게 나의 개성을 표출하는 '아바타'와 친구 맺기, 함께 놀기, 놀러가기 등 다양한 활동이 강화됐다.

특히 '아바타'의 춤과 동작·표정 등이 더욱 자연스러운 '뉴 아바타'를 선보였다. 업그레이드된 '아바타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아바타의 얼굴 꾸밈과 코스튬이 다양해지고, 뛰어다니고 물건을 흔드는 등의 동작이 자연스러워지고 감정표현도 풍부해졌다.

이는 SK텔레콤의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구현됐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그것이다.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한다.

SK텔레콤은 페이스북 등 세계 유수의 ICT 기업들과 함께 '버추얼 소셜월드'의 개발 및 확대에 지속 매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향후 '아바타'의 코스튬뿐 아니라 얼굴 화장과 모자와 귀고리, 네일 등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카테고리 아이템을 더욱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이밖에도 나의 아바타를 꾸미는 '마이룸'에 식물과 열대어를 기르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가상 공간의 꾸미기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가상의 공간에서 또 다른 나를 창조하고, 현실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게 됐다"며 "멀리있는 타인과 한 공간에서 마주보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듯한 진정한 5G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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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세계서 아바타로 친구 만난다…SKT, 스마트폰으로 구현

기사등록 2020/03/22 09:51:26 최초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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