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부 지역사회 전파…사회적 거리두기 2~3주 더"

기사등록 2020/03/16 11:45:46

중대본 "확산세 꺾이지만 안심할 상황 아냐"

"신천지는 통제…시민들서 지역사회 감염"

"국민이 1차 방역조치…2~3주간 노력 중요"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관리 방향과 유럽발 입국자 특별입국절차, 마스크 수급 동향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3.16.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관리 방향과 유럽발 입국자 특별입국절차, 마스크 수급 동향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3.1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이기상 기자 = 전국 곳곳에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해 일부 지역사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파됐음을 시사한다는 정부 판단이 나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민들에게 앞으로 2~3주간 더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와  종교 행사나 모임 자제 등을 호소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확진 환자 발생이 계속 줄고 있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고 있다고 판단되나 아직은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대구·경북의 경우 신천지 신도들의 감염병 통졔는 이뤄지고 있으나 일반 시민들에게서 지속적으로 환자들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사회 감염이 유행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국적으로도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코로나19 감염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일부 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전파되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누적 확진 환자는 8236명으로 전날 대비 74명 증가했다. 15일 76명에 이어 이틀 연속 신규 환자 수가 두자릿수에 그친 것이다. 특히 신천지 대구교회를 중심으로 확진 환자가 급증했던 대구 35명, 경북 7명 등으로 이 지역 신규 확진 환자 감소 추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경기 20명, 서울 6명, 부산·세종 각 1명 등이 추가로 나왔다. 수도권에선 구로 콜센터에 이어 서울과 부천은 물론 성남에서도 교회 등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소규모 유행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국내에선 대구·경북 지역 진단검사를 계속해 지역사회 유행을 억제하는 한편, 수도권 등의 지역사회 전파 조기 발견 및 차단에 나선다. 특히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등을 확대해 중증환자를 제때 치료하고 사망자를 줄이는 데 주력한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고 밀폐된 장소에서의 종교행사, 모임을 자제하는 등 국민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국민들께서도 계속 경각심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국민 개개인이 1차적인 방역조치임을 이해하고 행동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밀폐된 장소에서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 모임을 자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며 "산발적으로 나타고 있는 지역사회 유행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2~3주간의 모두의 부단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해외 유입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해외의 많은 국가에서도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해외 유입을 조심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면서 "지금은 방역관리체계를 계속 강화하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유행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며 해외의 역유입을 경계할 시기"라고 판단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0시를 기해 특별입국절차 대상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는 등 검역망을 더욱 촘촘히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정부 "일부 지역사회 전파…사회적 거리두기 2~3주 더"

기사등록 2020/03/16 11:45:4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