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배우 정우성과 전도연이 배우 생활 최초로 합을 맞춘 영화가 한 편 나온다.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에서 두 배우는 연인으로 호흡을 맞췄다.
다만 영화의 장르는 멜로가 아닌 범죄극. 연출 김용훈 감독은 두 배우에 윤여정, 배성우, 정만식, 진경, 신현빈, 정가람 등을 더해 캐스팅을 완성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생 마지막 기회인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범죄극을 그린 영화다.
정우성은 "이 영화는 인간이 물질 앞에서 얼마나 궁핍할 수 있나를 적절하게 보여주는 영화다. 그래서 흥미로웠다"라고 영화를 소개했다.
정우성은 사라진 애인 때문에 사채빚에 시달리며 한탕의 늪에 빠진 '태영'을 맡았다. 정우성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태영'은 허당이다. 때 묻는 강아지인데, 제가 밀림의 사자인 냥 모든 걸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나쁜 짓을 할 수 없는 인간인데 어쩌다보니 나쁜 짓에 발을 담근다. 완벽한 계획으로 나를 버린 연인 '연희'에게 완벽한 복수를 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영화의 장르는 멜로가 아닌 범죄극. 연출 김용훈 감독은 두 배우에 윤여정, 배성우, 정만식, 진경, 신현빈, 정가람 등을 더해 캐스팅을 완성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생 마지막 기회인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범죄극을 그린 영화다.
정우성은 "이 영화는 인간이 물질 앞에서 얼마나 궁핍할 수 있나를 적절하게 보여주는 영화다. 그래서 흥미로웠다"라고 영화를 소개했다.
정우성은 사라진 애인 때문에 사채빚에 시달리며 한탕의 늪에 빠진 '태영'을 맡았다. 정우성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태영'은 허당이다. 때 묻는 강아지인데, 제가 밀림의 사자인 냥 모든 걸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나쁜 짓을 할 수 없는 인간인데 어쩌다보니 나쁜 짓에 발을 담근다. 완벽한 계획으로 나를 버린 연인 '연희'에게 완벽한 복수를 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라고 말했다.
전도연은 과거를 지우고 새 인생을 살기 위해 남의 것을 탐하는 '연희'를 분한다. 전도연은 "연희는 캐릭터가 센 느낌이 있다. 그래서 최대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다"라며 "정우성이 맡은 태영이 아는 연희와 태영이 모르는 연희가 되게 다르다. 태영에겐 사랑스럽게 하려고 했는데 창피했던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윤여정은 극 중 배성우의 엄마인 '순자'를 연기했다. 순자는 과거의 기억에 갇혀 버린 여자다. 배우진은 카리스마 '짐승'으로 윤여정을 꼽았다. 이에 윤여정은 "공경 차원에서 뽑아준 것 같다. 우리 영화는 가족 드라마가 아니라 다 따로 촬영했다. 자기가 같이 한 상대의 연기만 알 것"이라고 겸손함을 보였다.
그러자 김 감독은 "윤여정 선생님이 처음 등장할 때, 그 순간만으로도 아우라가 느껴지더라. 대본 리딩 시작할 때도 선배님의 목소리가 들리는 순간 카리스마가 느껴졌다"라고 덧붙였다.
윤여정은 제작보고회에서 전도연과 만담을 주고 받듯이 하면 끈끈한 우정을 과시했다. 윤여정은 전도연과의 관계에 대해 "흉만 보는 사이"라고 말하면서도 "전도연이야 칸(영화제)에서 상 탄 배우 아닌가. 그런 배우에 대해 연기가 이상하다고 하면 제가 또라이 아닌가"라며 전도연을 치켜세웠다.
이에 전도연은 "윤 선생님은 배우로서도 그렇고 사람으로서도 그렇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인 것 같다. 제가 선생님에게 호출할 때면 언제든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신다. 그리고 공감해준다. 든든한 지원군 같다"라고 화답했다.
영화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김 감독은 소설과의 차별점에 대해 "소설이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근데 소설에서만 허용되는 구조다. 이걸 어떻게 영화적으로 바꾸는지가 관건이었다. 뼈대를 다시 세우는 작업이 필요했다"라며 "인물들도 소설보다 좀 더 평범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원작에서는 정우성 선배님의 직업이 형사였는데, 좀 더 평범하게 바꾸고자 세관 공무원으로 변경했다. 가장 크게는 소설과 영화의 엔딩이 다르다"라고 답했다.
김 감독은 영화의 완성도를 위해 공간과 의상까지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자 노력했다.
"공간을 캐릭터화시키길 바랐다. 공간을 통해서 인물들이 어떻게 살아왔고, 이들이 겪는 심리적 상태랑 변화들이 공간을 통해서 보여지길 바랐다."
다만 김 감독은 정우성 때문에 의상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고백했다. 김 감독은 "낡은 느낌을 담아서 의상을 준비했는데, 정우성 씨가 입으니 낡은 느낌이 안 났다. 의상 실장들이 힘들었다고 하더라"라고 토로했다.
이에 정우성은 "모든 의상 실장님들의 딜레마다"라고 말해 좌중을 웃겼다.
이에 전도연은 "윤 선생님은 배우로서도 그렇고 사람으로서도 그렇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인 것 같다. 제가 선생님에게 호출할 때면 언제든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신다. 그리고 공감해준다. 든든한 지원군 같다"라고 화답했다.
영화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김 감독은 소설과의 차별점에 대해 "소설이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근데 소설에서만 허용되는 구조다. 이걸 어떻게 영화적으로 바꾸는지가 관건이었다. 뼈대를 다시 세우는 작업이 필요했다"라며 "인물들도 소설보다 좀 더 평범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원작에서는 정우성 선배님의 직업이 형사였는데, 좀 더 평범하게 바꾸고자 세관 공무원으로 변경했다. 가장 크게는 소설과 영화의 엔딩이 다르다"라고 답했다.
김 감독은 영화의 완성도를 위해 공간과 의상까지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자 노력했다.
"공간을 캐릭터화시키길 바랐다. 공간을 통해서 인물들이 어떻게 살아왔고, 이들이 겪는 심리적 상태랑 변화들이 공간을 통해서 보여지길 바랐다."
다만 김 감독은 정우성 때문에 의상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고백했다. 김 감독은 "낡은 느낌을 담아서 의상을 준비했는데, 정우성 씨가 입으니 낡은 느낌이 안 났다. 의상 실장들이 힘들었다고 하더라"라고 토로했다.
이에 정우성은 "모든 의상 실장님들의 딜레마다"라고 말해 좌중을 웃겼다.
이번 작품은 배우 정우성이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부문 대상을 탄 후 처음으로 공개하는 작품이다. 이에 대해 정우성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수상 전에 촬영을 끝내 놓은 상태였다"라며 "상의 무게와 평가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는 내 앞에 있는 동료에게 내가 떳떳한 연기와 깊이 있는 고민을 보이느냐가 더 우선인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지푸라기에서도 그런 모습을 상대 배우에게 보이려고 노력했다"라고 진지하게 답했다.
마지막으로 김 감독은 자신의 영화를 400m 계주에 비유했다.
"운동으로 치면 이어달리기 같은 영화다. 한 사람이 끌고 가는 이야기가 아니라 각 인물들이 바통 터치하듯이 이야기가 전개된다. 400m 계주 경기를 보는 재미로 관람하면 좀 더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달 12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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