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서울 답방' 다시 꺼내든 文대통령…현실화 가능성은?

기사등록 2020/01/07 12:23:43

신년사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언급하며

"金 답방 여건 빨리 갖추도록 남북 노력하길"

남북 협력 제안도…北 대남 불만 속 반응 주목

【백두산=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대화하고 있다. 2018.09.20. photo@newsis.com
【백두산=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대화하고 있다. 2018.09.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 소강국면으로 한동안 수면 아래에 있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거론해 눈길을 끈다.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을 가속화하고, 김 위원장 답방도 재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7일 신년사에서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접경지역 협력,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철도·도로 연결,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협력방안도 제안했다.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남북 교류·협력이 단절됐지만 올해도 북미관계 악화 여파로 남북관계를 방치할 수 없다는 결단 속에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과 답방 문제를 거론한 것이다.

앞서 김 위원장은 2018년 9·19 평양공동선언에서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했지만 지금까지 실현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 서울 방문과 함께 6·15 남북공동선언을 거론한 대목이 눈에 띈다. 6·15 남북공동선언은 2000년 6월15일 평양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첫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한 합의문으로 김정일 위원장도 당시 서울 답방을 약속한 바 있다.

남북이 6·15 공동선언 기념행사를 공동으로 치르고, 이를 계기로 김정은 위원장 답방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도 가능해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올해가 6·15 공동선언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남북공동행사도 추진하고 답방 여건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올해 첫 국무회의에 앞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2020.01.0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올해 첫 국무회의에 앞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2020.01.07. [email protected]
북한이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를 전혀 언급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의도적 대남 무시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측이 답방 논의를 비롯한 문 대통령의 신년사 메시지에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했으나, 북한은 관영매체 보도를 통해 거절했다. 보도문은 정중한 어투를 사용했지만 물밑 친서를 공개하며 남북관계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왔다.

김 위원장의 답방 문제는 우선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여건'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당시 "판문점과 평양, 백두산에서 한 약속이 하나도 실현된 것이 없는 지금의 시점에 형식뿐인 북남수뇌상봉(남북정상회담)은 차라리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남측이 대북제재 때문에 교류·협력을 적극 추진하지 못할 것이라는 북측의 불신을 넘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도 제재에 저촉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정은 서울 답방' 다시 꺼내든 文대통령…현실화 가능성은?

기사등록 2020/01/07 12:23:4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