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간절함
신달자 시인의 열다섯 번째 시집이다. 시의 언어로 일상을 살아내는 시인이, 시에 대한 간절함으로 생을 반추한다. 그 70편의 시를 묶었다. 시인은 감정에 휘둘리던 젊은 날에 대한 후회를 고백한다. 그러나 나이 듦이 감정을 무디게 하지는 않는다. "마음과 나이의 거리가 만들어 내는 또 하나의 아픔"이 있을 뿐이다. 이제 시인은 감정을 조금은 다른 온도로 느낀다. 감정에 휘둘려 소리 내어 우는 대신, 하늘을, 강물을, '너'를 바라본다. '나'를 돌아본다. 바라봄이 곧 울음임을 알기 때문이다. 바라보는 시선의 끝에 시가 흐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 시선의 다른 이름은 간절함이다. 민음사, 128쪽, 1만원
◇남중
문학평론가 하응백의 연작소설이다. '김벽선 여사 한평생' '하영감의 신나는 한평생' '남중'이라는 각각의 소설이 모여 하나의 연작소설을 구성하는 형식이다. '김벽선 여사 한평생'은 1929년생 여인의 한 평생이 담겼다. 6.25 때 결혼한 남편이 전사하고, 이후 한 남자를 만나 아이를 낳고, 삶을 마감하기까지의 이야기다. '하영감의 신나는 한평생'은 1899년생 북한 신의주 출신 한 남자가 월남하며 여러 여인을 만나 살다간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이다. '남중'은 김벽선여사와 하영감의 아들이 문학평론가가 되어, 문학활동을 하면서 겪었던 여러 일들이 펼쳐진다. 휴먼북스, 176쪽, 1만2500원
◇하루
박노해 시인의 20여년에 걸쳐 기록해온 유랑노트다. 그 첫 번째 시리즈가 '하루'다. 2014년 펴낸 '다른 길' 이후 5년 만의 신간이다. '하루'라는 평범하고도 경이로운 제목 아래 티베트, 볼리비아, 파키스탄, 인디아, 페루, 에티오피아 등 전 세계 11개 나라에서 시인이 마주한 다양한 하루가 37점의 흑백사진과 이야기로 펼쳐진다. 박 시인은 "참으로 평범하고도 경이롭고, 흔하고도 무서운 말이 '하루'"라며 "내가 나 자신의 하루를 살지 않는다면 무언가 내 하루를 앗아가고 만다. 내가 나 자신을 연구하지 않는다면 누군가 나를 연구해 써먹어 간다"고 말했다. 박노해의 짧은 글들을 사진과 함께 싣고 이를 단국대 안선재 석좌교수가 영문으로 옮겼다. 느린걸음, 136쪽, 1만8000원
◇맨해튼의 반딧불이
손보미의 소설집이다. 잃어버린 7시를 찾아주는 탐정부터 고양이 도둑, 불행 수집가 등의 인물이 등장하는 20편의 짧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장편소설 '디어 랄프 로렌' 속 이야기의 번외편인 '고양이 도둑'과 '빵과 코트', 단편소설 '임시교사'의 씨앗이 된 이야기 '허리케인' 등 고전 작품을 이어 쓴 이야기, 저자의 단편과 장편 소설의 씨앗이 된 이야기도 수록돼 다채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일러스트레이터 이보라의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22컷의 그림이 짧은 소설과 어우러지며 상상력을 더했다. 마음산책, 240쪽, 6800원
신달자 시인의 열다섯 번째 시집이다. 시의 언어로 일상을 살아내는 시인이, 시에 대한 간절함으로 생을 반추한다. 그 70편의 시를 묶었다. 시인은 감정에 휘둘리던 젊은 날에 대한 후회를 고백한다. 그러나 나이 듦이 감정을 무디게 하지는 않는다. "마음과 나이의 거리가 만들어 내는 또 하나의 아픔"이 있을 뿐이다. 이제 시인은 감정을 조금은 다른 온도로 느낀다. 감정에 휘둘려 소리 내어 우는 대신, 하늘을, 강물을, '너'를 바라본다. '나'를 돌아본다. 바라봄이 곧 울음임을 알기 때문이다. 바라보는 시선의 끝에 시가 흐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 시선의 다른 이름은 간절함이다. 민음사, 128쪽, 1만원
◇남중
문학평론가 하응백의 연작소설이다. '김벽선 여사 한평생' '하영감의 신나는 한평생' '남중'이라는 각각의 소설이 모여 하나의 연작소설을 구성하는 형식이다. '김벽선 여사 한평생'은 1929년생 여인의 한 평생이 담겼다. 6.25 때 결혼한 남편이 전사하고, 이후 한 남자를 만나 아이를 낳고, 삶을 마감하기까지의 이야기다. '하영감의 신나는 한평생'은 1899년생 북한 신의주 출신 한 남자가 월남하며 여러 여인을 만나 살다간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이다. '남중'은 김벽선여사와 하영감의 아들이 문학평론가가 되어, 문학활동을 하면서 겪었던 여러 일들이 펼쳐진다. 휴먼북스, 176쪽, 1만2500원
◇하루
박노해 시인의 20여년에 걸쳐 기록해온 유랑노트다. 그 첫 번째 시리즈가 '하루'다. 2014년 펴낸 '다른 길' 이후 5년 만의 신간이다. '하루'라는 평범하고도 경이로운 제목 아래 티베트, 볼리비아, 파키스탄, 인디아, 페루, 에티오피아 등 전 세계 11개 나라에서 시인이 마주한 다양한 하루가 37점의 흑백사진과 이야기로 펼쳐진다. 박 시인은 "참으로 평범하고도 경이롭고, 흔하고도 무서운 말이 '하루'"라며 "내가 나 자신의 하루를 살지 않는다면 무언가 내 하루를 앗아가고 만다. 내가 나 자신을 연구하지 않는다면 누군가 나를 연구해 써먹어 간다"고 말했다. 박노해의 짧은 글들을 사진과 함께 싣고 이를 단국대 안선재 석좌교수가 영문으로 옮겼다. 느린걸음, 136쪽, 1만8000원
◇맨해튼의 반딧불이
손보미의 소설집이다. 잃어버린 7시를 찾아주는 탐정부터 고양이 도둑, 불행 수집가 등의 인물이 등장하는 20편의 짧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장편소설 '디어 랄프 로렌' 속 이야기의 번외편인 '고양이 도둑'과 '빵과 코트', 단편소설 '임시교사'의 씨앗이 된 이야기 '허리케인' 등 고전 작품을 이어 쓴 이야기, 저자의 단편과 장편 소설의 씨앗이 된 이야기도 수록돼 다채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일러스트레이터 이보라의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22컷의 그림이 짧은 소설과 어우러지며 상상력을 더했다. 마음산책, 240쪽, 6800원
◇내일 말할 진실
청소년문학의 외연을 넓혀온 정은숙 작가의 7편의 단편을 엮은 소설집이다. 친구와의 우정, 진로 문제 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고민부터 스쿨 미투, 가족의 상실, 학교 폭력,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 문제와 같이 묵직하고 첨예한 주제까지 폭넓게 그린다. 거짓과 불의 앞에서 진실을 찾아 헤매는 청소년 주인공들의 힘 있는 목소리가 생생하게 울려 퍼지고, 고통 속에서도 성장의 의미를 발견해 내는 작가의 시선과 재기 넘치는 문장이 빛을 발한다. 2010년대 한국 사회를 치열하게 통과해 온 작가의 시대 의식이 편편이 배어 있다. 창비, 236쪽, 1만2000원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이만교의 네번째 장편소설. 2009년 1월 20일, 부당한 재개발 보상 정책에 반발하던 용산4구역 철거민들을 무장한 경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화재로 6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있었다. 이 소설은 그 '용산 참사'를 떠올리게 하는 사건의 한가운데로 '임한기'라는 가공의 인물을 들여보내면서 진행된다. 평범한 대학생이던 '한기씨'가 왜 재개발 철거 현장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존재를 잃어야 했는지, 그에 대해 회고하는 인터뷰이 66명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우리가 잊었거나 애써 잊고자 했던 '그날'의 진실을 파헤친다. 문학동네, 204쪽, 1만2000원.
◇정오의 사이렌이 울릴 때
2020년은 작가 이상(1910~1937)이 태어난 지 110년째 되는 해다. 이상은 전위적이고 해체적인 글쓰기로 한국 모더니즘 문학사를 개척했다. 여섯 명의 소설가(이승우, 강영숙, 김태용, 최제훈, 박솔뫼, 임현)가 새롭게 시도한 '날개' 이어쓰기를 통해 이 작품의 현재적 의미를 다시금 곱씹어본다. 80여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그 감동을 고스란히 잇는 여섯 편의 작품들은 독자들의 마음속에 여전히 아로새겨져 있을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아보자꾸나"라는 마지막 문장처럼, 또 다른 이야기로 우리 앞에 '다시' 날개를 펼치며 되살아난다. 문학과지성사, 172쪽, 1만2000원
[email protected]
청소년문학의 외연을 넓혀온 정은숙 작가의 7편의 단편을 엮은 소설집이다. 친구와의 우정, 진로 문제 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고민부터 스쿨 미투, 가족의 상실, 학교 폭력,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 문제와 같이 묵직하고 첨예한 주제까지 폭넓게 그린다. 거짓과 불의 앞에서 진실을 찾아 헤매는 청소년 주인공들의 힘 있는 목소리가 생생하게 울려 퍼지고, 고통 속에서도 성장의 의미를 발견해 내는 작가의 시선과 재기 넘치는 문장이 빛을 발한다. 2010년대 한국 사회를 치열하게 통과해 온 작가의 시대 의식이 편편이 배어 있다. 창비, 236쪽, 1만2000원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이만교의 네번째 장편소설. 2009년 1월 20일, 부당한 재개발 보상 정책에 반발하던 용산4구역 철거민들을 무장한 경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화재로 6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있었다. 이 소설은 그 '용산 참사'를 떠올리게 하는 사건의 한가운데로 '임한기'라는 가공의 인물을 들여보내면서 진행된다. 평범한 대학생이던 '한기씨'가 왜 재개발 철거 현장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존재를 잃어야 했는지, 그에 대해 회고하는 인터뷰이 66명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우리가 잊었거나 애써 잊고자 했던 '그날'의 진실을 파헤친다. 문학동네, 204쪽, 1만2000원.
◇정오의 사이렌이 울릴 때
2020년은 작가 이상(1910~1937)이 태어난 지 110년째 되는 해다. 이상은 전위적이고 해체적인 글쓰기로 한국 모더니즘 문학사를 개척했다. 여섯 명의 소설가(이승우, 강영숙, 김태용, 최제훈, 박솔뫼, 임현)가 새롭게 시도한 '날개' 이어쓰기를 통해 이 작품의 현재적 의미를 다시금 곱씹어본다. 80여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그 감동을 고스란히 잇는 여섯 편의 작품들은 독자들의 마음속에 여전히 아로새겨져 있을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아보자꾸나"라는 마지막 문장처럼, 또 다른 이야기로 우리 앞에 '다시' 날개를 펼치며 되살아난다. 문학과지성사, 172쪽, 1만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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