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 투자...어떤 기업이 수혜 받을까

기사등록 2019/07/03 11:21:54

당정청 "이달 중 반도체 경쟁력 강화 대책도 별도 발표"

日 수출규제 파장 속 국산화로 인한 장기적 수혜 기대감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안건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9.07.03.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안건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당정청이 3일 일본 정부가 우리 기업에 대해 반도체 관련 소재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책으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투자를 추진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제6차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이같은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이달 중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별도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일본의 재제가 중장기적으로 지속되며 규제 대상이 되는 소재들이 확대된다고 가정한다면, 국내 메모리 업체의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도 있겠지만, 국내 소재업체들 국산화 가속화로 인한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국내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일본이 수출 규제를 강화한 3개 품목 중 에칭가스는 이미 국내에 솔브레인·스텔라 같은 합작법인(JV)의 국내 생산라인이 있고, 식각용 CF계열(C4F8 등)을 의미한다면 SK쇼와덴코(SK머티리얼즈의 비상장 자회사), 원익머트리얼즈가 생산 중에 있다. 

폴리이미드는 경우 SKC코오롱PI, 코오롱인더스트리, SKC 등의 기업에서 생산한다. D램 반도체 공정에 주로 사용하는 'KrF(불화크립톤) 레지스트'는 동진쎄미켐 등 국내 업체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동진쎄미캠은'ArF(불화아르곤) 레지스트'도 일부 생산 중이다.

반도체 장비업체와 관련해선 테스, 원익IPS, 케이씨텍, 에스에프에이, 유진테크, 피에스케이, 유니테스트 등의 기업을 꼽을 수 있다.

【서울=뉴시스】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2019.04.24 (사진 = 삼성전자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2019.04.24 (사진 = 삼성전자 제공) [email protected]
테스는 낸드 장비 비중이 높은 메모리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 삼성전자의 고객사다. 원익IPS는 국내 최대 종합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회사로 최근 테라세미콘과 합병을 통해 열처리 장비까지 진출했다. 케이씨텍은 국내 독보적인 CMP(화학기계연마) 장비 제조사로, 최근 반도체 공정에서 CMP 장비 수요가 늘고 있다.

에스에프에이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클린 물류장비 생산업체다. 유진테크는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저압화학 증착장비(LPCVD)와 플라즈마(Plasma) 처리장비, 반도체 증착장비(ALD) 등을 생산하고 이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공급하고 있다.

피에스케이홀딩스는 반도체 전공정과 후공정 장비를 제조·판매하는 업체로 주력 장비인 피알 스트립(PR Strip)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해부터 신제품인 하드 마스크 스트립(Hard Mask Strip) 장비도 개발, 공급하기 시작했다. 유니테스트는 지난 2000년 설립돼 반도체 검사장비를 자체 기술로 개발해 SK하이닉스, 난야 테크놀로지 등을 고객사로 뒀다.

반도체 부품 관련 기업으로는 ▲테스트소켓 제품을 생산하는 ISC ▲트랜지스터와 IC 등을 생산하는 KEC ▲IC트레이, 모듈트레이 등의 재료를 공급하는 KMH하이텍 ▲반도체 및 FPD 부품소재 전문 SKC솔믹스 ▲박막 및 시각공정 부품공급 업체 뉴파워프라즈마 ▲인쇄회로기판 전문 대덕전자 ▲반도체 패키징 솔더볼 제조 덕산하이메탈 ▲반도체 검사에 필수적인 IS soket 전문제조업체 마이크로컨텍솔 ▲흡착 공정용 히터블럭 전문기업 메카로 ▲히터, ESC 및 세라믹 부품 미코 ▲식각공정서 온도조절장비 칠러 공급 에프에스티 등 다양하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정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 투자...어떤 기업이 수혜 받을까

기사등록 2019/07/03 11:21: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