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단체 “조작·부실 용역 근거한 2공항 즉각 중단” 촉구

기사등록 2019/01/07 13:10:17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 기자회견

“청와대, 절차적 투명성 확보·주민 상생 방안 마련에 직접 나서야”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조작 및 부실 용역에 근거한 2공항 기본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2019.01.07. susie@newsis.com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조작 및 부실 용역에 근거한 2공항 기본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2019.01.07.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최근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28일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것이 알려지면서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7일 오전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은 제주도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부를 상대로 “조작 및 부실 용역에 근거한 2공항 기본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지난 3일 (제2공항)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 활동 결과 사업을 백지화할 만큼 큰 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리고 그동안 제기된 문제점이 다 설명이 됐기 때문에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간다고 밝혔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2공항성산반대위와 국토부는 검토위의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용역 추진 여부를 결정하고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해 철저히 검증을 하기로 합의하고 검토위를 구성했다”라며 “검토위가 가동된 지난 3개월 동안 의혹으로 떠돌던 문제들이 사실로 확인됨에 따라 검토위의 활동 기한 연장은 당연한 수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일방적으로 검토위를 종료했다”고 비판했다.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이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가운데)가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홍 대표는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을 강행하는 데 대해 도민을 대신해 항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9.01.07. susie@newsis.com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범도민행동이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가운데)가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홍 대표는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을 강행하는 데 대해 도민을 대신해 항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9.01.07. [email protected]
이들은 또 “이런 상황에서 제출된 재조사 용역진의 최종 보고서는 검토위의 모니터링을 거치지 않은 국토부의 결론이며 국토부의 입맛에 맞는 유령 보고서에 불과하다”라며 “따라서 국토부가 주민의 신뢰를 얻고 2공항 관련 갈등을 해결할 자격이 없음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사업 추진의 절차적 투명성의 확보와 주민 상생 방안의 마련을 위해 사타 용역 문제를 검증할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국토부는 정당성 없는 기본계획 용역의 진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국토부의 일방적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기 위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도민의 의사를 반영해 강력히 항의하고 원희룡 지사도 사업 추진에 대한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혀 지역 갈등을 해소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이다”고 밝혔다.

이밖에 제주도의회를 상대로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공식적으로 전달하고 지역주민 의사를 반영하는 민주적 공론화의 장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제주시민단체 “조작·부실 용역 근거한 2공항 즉각 중단” 촉구

기사등록 2019/01/07 13:10:1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