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 (사진=미래에셋은퇴연구소)
【서울=뉴시스】하종민 기자 =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네이버와 공동으로 2018년 은퇴에 대한 한국인의 고민을 분석한 ‘행복한 은퇴발전소’ 7호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소는 은퇴와 관련해 새로 도입된 제도나 주요 이슈, 영향력 등을 고려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키워드 10개와 각각에 해당하는 세부 키워드들을 선정하고 네이버는 검색량을 분석했다.
근로자들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많은 검색량 상위를 보였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법에 따라 해당 연도 최저임금의 90% 이상을 지급해야 하는데 올해 최저임금이 16.4% 오르며 인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경기 불안정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맞물려 2018년 실업급여 지급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검색량이 나온 것은 ‘주 52시간 근무’다.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에 대한 근로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외 ‘주택임대사업’ 또한 관심이 높은 키워드였고 ‘치매 국가책임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웰다잉법 본격 시행’, ‘기초연금 인상’이 키워드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호에서는 커버스토리 외에도 다양한 은퇴 및 투자 관련 정보들이 수록됐다. ‘행복한 은퇴발전소’는 정기구독을 통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 확인이 가능하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