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소식] 수원미디어센터, '마을라디오 잇다' 진행 등

기사등록 2018/09/05 19:00:12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 수원미디어센터, '마을라디오 잇다' 진행

 경기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는 8~9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화성행궁광장에서 수원마을미디어축제 마을라디오 공개방송 '마을라디오 잇다'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2018 수원한국지역도서전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마을라디오 잇다'는 시민 디제이가 진행하는 마을라디오 공개방송이다. 수원시 7팀을 비롯해 고양·부천·성남시에서 활동하는 13개 마을라디오 팀이 참여한다. 

  참여 시민 80여 명이 이틀 동안 행궁광장에 설치된 공개 라디오 스튜디오에서 50분씩 릴레이로 방송한다.

  수원시에서 진로코치로 활동 중인 엄마들의 모임인 '진로맘'이 첫 방송을 한다. 수원의 동네책방 사람들 이야기를 소개한다.

  성남 위례신도시에서 마을을 배우고 기록하는 초등학생 기자단 '성남위례어린이기자단'은 마을과 책, 미래와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고양e팟캐스트'는 올여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평양냉면'을 주제로 서민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맛깔나게 풀어낸다. 부천 '에코맘들의 수다'는 엄마 4명이 모여 건강한 육아에 대해 토론한다.

  수원 '해님달님라디오', '매여울라디오스타', '해피수원 해피타임', '라디오영통', '수원사랑FM' 등이 공개방송에 참여한다.

  공개방송 '마을라디오 잇다'는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 페이스북(www.facebook.com/swmedia2015)에서 생중계된다. 페이스북 검색창에서 '수원미디어센터'를 검색하면 된다. 실시간 댓글로 사연과 신청곡을 남길 수 있다.

  공개방송 현장에서도 '사연 종이'를 이용해 사연·신청곡을 전달할 수 있다. 사연이 방송에 채택되면 관객·청취자에게는 도서전 관련 기념품을 선물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 홈페이지(www.swmedia.or.kr)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문의 031-280-6346)

  ◇다중이용시설 일제 점검

 수원시가 추석 연휴(9월 22~26일)를 앞두고 지역 내 다중이용시설 일제 점검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시청과 장안·권선·팔달·영통구청 담당 공무원들은 5일부터 19일까지 대형 유통매장, 목욕장, 스포츠센터, 전통시장 등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84곳의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피난계단과 비상 통로 물품 적치 여부 ▲건축물 내·외부 시설 안전성과 적절한 유지보수 여부 ▲전기·가스시설 정기 안전검사 여부와 안전설비 작동 여부 등이다.

  수원시는 대형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점검 대상 시설물 유형을 나누고, 명절·행락철·장마철·겨울철·해빙기 등 시기별 정기점검을 하고 있다. 올해는 3~5차례에 걸쳐 다중이용시설 269곳, 대형 공사장 188곳, 화재 취약시설 긴급점검 등 관련 시설물 2869곳에 대해 안전점검을 시행했다.

  ◇그린커튼 조성 대상지 15곳 현장 점검

 수원시는 5일 '그린커튼(Green Curtain) 조성사업' 대상지 15곳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했다. 

  수원시 공무원, 그린커튼 시공사 관계자, 전문가 등 13명으로 이뤄진 점검단은 병해충 방제·곁순관리·거름주기 현황과 시설물 안전 등을 점검했다. 지난 4월 그린커튼 조성사업을 시작한 후 세 번째 이뤄진 점검이다.

  그린커튼 조성사업은 여주, 나팔꽃, 색동호박, 작두콩, 조롱박 등 1년생 덩굴식물이 그물망·로프를 타고 자라도록 해 커튼 형태로 건물 외벽이나 터널형 시설물을 덮는 기법이다.

  건물 외벽에 설치된 그린커튼은 여름철 실내 온도를 5도가량 낮춰준다.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도시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도시공원·가로수 등 다른 녹지 사업에 비해 설치와 유지관리가 쉽고, 비용도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수원시는 공공청사 21곳, 학교 5곳, 공공시설 4곳 등 30곳에 그린커튼을 조성했다.

  그린커튼으로 덮은 면적은 5487㎡에 이른다. 이는 1년 동안 온실가스 178t을 줄일 수 있는 녹지 면적이다. 동일한 면적의 녹지를 조성하려면 예산이 16억 원 이상 필요하지만, 수원시 그린커튼 사업에는 5억3900만 원이 투입됐다.

  수원시는 그린커튼 사업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린커튼 조성 매뉴얼'을 제작해 홈페이지(www.suwon.go.kr)에 게시했고(검색창에 '그린커튼' 입력), SNS를 활용해 사업성과를 홍보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수원소식] 수원미디어센터, '마을라디오 잇다' 진행 등

기사등록 2018/09/05 19:00:1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