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은 이미 북한 음악을 연구하고 있다. 2014년 '제1회 북한음악 연주회'를 열었고, 북한 월간 '조선예술'에 게재된 악기 개량 관련 연재기사를 분석했다.
우리나라는 국악의 전통을 이어 받아왔고, 북한은 전통 악기의 저변을 넓혀왔다. 1950년대 후반부터 전통악기 개량 사업을 시작했다. '민족악기'라는 이름으로 해금(소해금·중해금·대해금), 피리(대피리), 대금(고음저대·중음저대·저음저대), 가야금(21현 가야금), 태평소(장새납) 등 전통악기를 개량해 실제 연주에 활용하고 있다.
1970년대 이후에는 옥류금, 어은금 등 새로운 형태의 악기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이들 악기는 서양악기와 함께 연주할 수 있도록 개량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올해는 북한의 가극에 대한 학술회의와 자료 발간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향후 남북 전통음악 교류 등을 시도해 국악으로 한반도의 평화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임 원장은 취임 50일을 맞았다. 서울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국악과 석사, 한국외국어대 한국학 박사를 받은 그는 대금 연주자로서도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48년 동안 국악계에 몸담았는데, 국립국악원을 통해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곳 연주단원을 거쳐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상임지휘자,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등을 지냈다.
임 원장은 무엇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비전2030-사람이 있는 문화, 예술이 있는 삶'에 발 맞춰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품격이 있는 문화, 국악이 머무는 삶'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국악의 소통, 화합, 품격에 방점을 찍었다.
임 원장은 "'문화비전'에 동참을 해서 국악원의 비전을 펼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국악원과 민간 국악계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악방송 등 유관 기관 등과도 협력한다. 라이브(연주), 아카이브, 뮤지엄의 기능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각오다.
국립국악원도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일부 예술인을 공연에서 배제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인사혁신처 공모를 통해 국립국악원 수장이 된 임 원장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일어났다"고 봤다. "국립국악원이 지원 기관은 아니지만 거주 이전의 자유처럼 표현의 자유도 있다"면서 "(블랙리스트로) 침해를 받았다고 할까,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올해 초 일각에서는 특혜 채용 의혹도 제기됐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 감사 결과, 불법은 없었던 것으로 판명됐다. 임 원장은 "감사 결과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 유감"이라면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더 기해야겠다는 생각을 굳건하게 해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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