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이 올해 대표공연으로 선보인 '꼭두'가 객석 점유율 90%를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24일 국립국악원에 따르면 이달 4일부터 22일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공연한 꼭두는 총 20회 공연 중 8회가 매진됐다. 특히 입소문이 나면서 마지막 5회 공연이 연속 매진됐다. 유료점유율은 72.4%를 기록했다.
전년도 국립국악원 기획공연의 평균 점유율인 83.2%, 유료점유율이 52.8%인 것에 비춰 볼 때 유례없는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국립국악원은 자평했다.
많은 수의 관객들이 공연장을 찾은 만큼 관객 구성 또한 다양했다. 전교생이 40여 명 뿐인 여주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전교생이 단체로 관람을 왔다. 강원 인제와 원주, 부산, 청송, 진도와 남원 등 서울 경기권 외 전국 각지의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했다.
또한 국내 거주 외국인을 비롯해 각 주요 대학의 한국어학당 학생, 개별 관광객 및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외국인이 관람했다. 특별히 서울아트마켓 기간에 참여한 해외 공연 관계자들의 관람이 이어져 이번 공연의 해외 투어에 대한 상담도 오갔다.
'꼭두'는 영화 '가족의 탄생' '만추' 등으로 잘 알려진 김태용 영화감독과 영화 '사도' '군함도'의 방준석 음악감독이 참여해 '영화를 만난 국악 판타지'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제작 과정에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24일 국립국악원에 따르면 이달 4일부터 22일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공연한 꼭두는 총 20회 공연 중 8회가 매진됐다. 특히 입소문이 나면서 마지막 5회 공연이 연속 매진됐다. 유료점유율은 72.4%를 기록했다.
전년도 국립국악원 기획공연의 평균 점유율인 83.2%, 유료점유율이 52.8%인 것에 비춰 볼 때 유례없는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국립국악원은 자평했다.
많은 수의 관객들이 공연장을 찾은 만큼 관객 구성 또한 다양했다. 전교생이 40여 명 뿐인 여주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전교생이 단체로 관람을 왔다. 강원 인제와 원주, 부산, 청송, 진도와 남원 등 서울 경기권 외 전국 각지의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했다.
또한 국내 거주 외국인을 비롯해 각 주요 대학의 한국어학당 학생, 개별 관광객 및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외국인이 관람했다. 특별히 서울아트마켓 기간에 참여한 해외 공연 관계자들의 관람이 이어져 이번 공연의 해외 투어에 대한 상담도 오갔다.
'꼭두'는 영화 '가족의 탄생' '만추' 등으로 잘 알려진 김태용 영화감독과 영화 '사도' '군함도'의 방준석 음악감독이 참여해 '영화를 만난 국악 판타지'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제작 과정에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영화평론가 달시 파켓은 "전통 예술을 현대화하는 노력들이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드라마와 음악, 영화와 연극, 웃음과 슬픔을 창의적으로 결합하는 '꼭두'는 하나의 고무적인 사례"라고 짚었다.
국악평론가 윤중강은 "이번 작품에선 국립국악원의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이 모두 '그들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줬고, 그게 작품에 잘 용해돼서 생기로운 생명력이 느껴졌다"고 평했다.
국립국악원 관계자는 "많은 관객들의 성원과 호평에 힘입어 작품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내년 하반기에도 재공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국악평론가 윤중강은 "이번 작품에선 국립국악원의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이 모두 '그들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줬고, 그게 작품에 잘 용해돼서 생기로운 생명력이 느껴졌다"고 평했다.
국립국악원 관계자는 "많은 관객들의 성원과 호평에 힘입어 작품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내년 하반기에도 재공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