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학생들,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상

기사등록 2017/04/06 13:29:49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화학과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조우현 군(지도교수 조승환)이 대한화학회와 한국다우케미칼이 개최한 ‘2017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여식에서 ‘순수 화학’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사진은 조우현 군.2017.04.06.(사진=포스텍 제공)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화학과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조우현 군(지도교수 조승환)이 대한화학회와 한국다우케미칼이 개최한 ‘2017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여식에서 ‘순수 화학’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사진은 조우현 군.2017.04.06.(사진=포스텍 제공)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화학과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조우현 군(지도교수 조승환)이 대한화학회와 한국다우케미칼이 개최한 ‘2017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여식에서 ‘순수 화학’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분자과학사업단 구현서 박사도 같은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덧붙였다.

 조 군은 ‘알킬이붕소 화합물을 이용한 헤테로 고리 N-옥사이드에 전이금속 촉매를 사용하지 않는 위치선택적인 알킬화 반응 개발’이란 주제의 논문을 통해 제약(製藥)산업에 활용하기에 제한적인 금속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효율적이고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메틸화 반응을 개발해 관심을 끌었다.

 이 논문은 지난해 독일에서 발행되는 화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학사 과정중 수행한 연구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구 박사는 현재 화학과 대학원에 재학 중(지도교수 박준원)으로 ‘원자힘 현미경을 이용하여 단일 세포 수준에서 마이크로RNA(Ribo Nucleic Acid)를 정량 분석할 수 있는 고민감도 기술 개발’이란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됐다.

associate_pic2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화학과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조우현 군(지도교수 조승환)이 대한화학회와 한국다우케미칼이 개최한 ‘2017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여식에서 ‘순수 화학’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분자과학사업단 구현서 박사도 같은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은 구현서 박사.2017.04.06.(사진=포스텍 제공)  [email protected]
 화학과에서 이런 성과가 나온 것은 지난 2009년부터 학부생을 대상으로 학사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도록 유도하는 ‘1인 1논문 갖기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국내 4년제 대학 석·박사 과정의 재학생과 박사 후 연구원을 대상으로 전자소재 및 순수 화학 분야의 우수 논문을 발굴해 시상해 오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0일 ‘대한화학회 춘계학술발표회(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 논문은 대회장에 전시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이 학술발표회의 일환으로 ‘다우케미칼 심포지엄’에서 논문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포스텍 학생들,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수상

기사등록 2017/04/06 13:29:4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