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시스】노왕섭 기자 = ◇세종시, 마을공동체 육성 본격 시동
세종시는 '마을공동체 육성 지원'을 위해 20일부터 31일까지 공모 참여 서류를 접수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모임 만들기'와 '마을계획 수립' 등 두 종류 사업에 대하여 세종시에 주소나 생활권을 둔 5인 이상 주민모임이나 비영리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희망하는 모임이나 단체는 사업제안서 등 관련서류를 구비해 세종시 지역공동체과를 방문·신청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되면 사업별 300만~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사업 유형은 ▲마을도서관, 마을운동회, 마을여행코스 개발 ▲공동육아, 품앗이교육, 방과후교실 ▲마을축제, 마을음악밴드, 마을합창단 ▲마을벽화, 도시텃밭 가꾸기, 꽃길조성 ▲도농교류 체험프로그램, 나눔장터, 벼룩시장 ▲생활공구 대여, 장난감 대여, 시가 있는 버스정류장 등이다.
이 밖에도 공동체 관련 사업이면 자유롭게 제안(신청)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세종시는 15일 오후 2시 고운동복합커뮤니센터 문화관람실(3층)에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내용과 참여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 홈페이지 (www.sejong.go.kr) 공지사항란을 참조하거나 세종시 지역공동체과 도농공동체담당(044-300-5012)로 문의하면 된다.
◇세종시 복사꽃 마라톤 참가 신청
행복도시 세종에서 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세종시 출범 5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전국 마라톤 대회가 열린다.
9일 세종시에 따르면 세종시육상경기연맹(회장 오동희)이 주관하는 '제15회 세종시 복사꽃 전국 마라톤대회'가 4월 26일 세종시민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미니(5km), 10km, 하프 등 3가지 코스로 진행되며 세종시민체육관을 출발하여 고복 자연공원을 돌게 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세종시와 연고지 협약을 체결한 코오롱 마라톤팀의 지영준 코치와 지난 2월 경기국제하프마라톤에서 우승을 차지한 최민용 선수 등이 함께 뛰고, 팬 사인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단체참가팀과 학생부(초·중·고)를 별도 시상하고, 완주자 전원에게 메달을 수여하며, 경품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펼쳐진다.
참가자격은 만8세 이상 신체 건강한 사람이며, 참가비는 5km(1만5000원), 10km·하프(3만원), 마니아(10km·하프)는 2만원이다.
희망자는 3월 17일까지 세종시 육상경기연맹(http://www.sjafc.com)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세종시보건소, 20일부터 웰빙건강라인 클리닉 대상자 모집
세종시보건소는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웰빙건강라인 클리닉'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시보건소는 4월 3일부터 비만인을 대상으로 클리닉을 개강, 유산소성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영양식단 시식체험과 식사일지 상담 등 비만 관련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보건소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인바디 측정 후 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자 30명을 결정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20일부터 31일까지 보건소 건강증진실(044-301-2116~7)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된다.
한편 보건소는 주3회 8주로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클리닉을 운영하며, 프로그램 종반 이후에는 요요현상을 막기 위하여 4주간 특별관리 프로그램을 병행·운영하고 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