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뉴시스】김기준 기자 = ◇'신동문청소년문학상' 제정
(사) 딩아돌하문예원(이사장 박영수)은 고등학교 재학생과 고교 재학생 연령대의 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1회 신동문 청소년문학상'을 공모한다.
공모 부문은 시와 산문이며, 참가자는 오는 9월 10일까지 충북도문화원연합회로 원고를 접수해야 한다. 시는 3편, 수필은 2편(200자 원고지 15장 내외), 소설은 1편(200자 원고지 60~80장)이다.
대상(1명)은 100만원, 금상(부문별 1명)은 50만원의 창작 지원금을 받고, 수상작은 계간 '딩아돌하' 겨울호에 게재한다.
이 문학상은 청주 문화발전에 이바지한 신동문 시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국립청주박물관 '중원문화의 숨결'전 개최
국립청주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재) 중원문화재연구원(원장 강경숙)과 공동으로 16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이 박물관 청명관에서 2013년 학술교류 특별전 '중원문화의 숨결'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재) 중원문화재연구원이 지난 10년간 조사한 347개 유적 3만5000여 점의 유물 가운데 충북지역에서 조사한 34개 유적 300여 점의 유물을 종합해 소개한다.
전시는 중원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유적과 유물을 10개 주제로 나눠 소개해 중원에서 조사한 유적과 유물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주요 전시 유물은 충주 문성리 유적 출토 말 모양 허리띠 고리, 충주 탄금대 토성 출토 덩이쇠, 청원 남성골 출토 항아리, 보은 삼년산성 출토 확쇠 등이다.
국립청주박물관과 (재) 중원문화재연구원은 2009년부터 3차례에 걸쳐 중원에서 발굴한 새로운 문화재를 소개하는 '중원의 새로운 문화재' 특별전을 개최했다.
◇스페이스몸미술관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스페이스몸미술관은 13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이 미술관 제1전시장에서 청소년의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점·선·면으로 연결된 세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작품과 전시란 무엇일까', '전시작품 감상법 알아보기','점·선·면'으로 표현하는 조형 활동' 등으로 짜였다.
조형의 기본인 점·선·면을 통해 미술작품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청주시립국악단 '세계 전통음악' 공연
충북 청주시립국악단은 오는 27일 오후 5시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세계음악과 함께하는 국악이랑 친구하기' 특별 공연을 연다.
이번 공연은 청주시립국악단의 '수제천' 연주에 이어 세계 9개국(나이지리아, 몽골, 베트남, 이집트,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12명의 대표적인 연주자들이 각국의 전통음악을 선보인다.
마지막 무대는 9개국 연주자들과 청주시립국악단의 '아리랑' 연주로 장식한다. 방송인 수잔 리 맥도널드의 해설도 곁들인다.
공연 관람료는 1층 5000원, 2층 3000원이다.
◇청주시향 '영 아티스트 시리즈'
청주시립교향악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유광)은 오는 25일 오후 7시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제172회 수시공연 '영 아티스트 시리즈'를 공연한다.
이 공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이택주 교수가 객원 지휘를 하고, 이은서·권용주·김소희(바이올린), 장윤지(비올라), 김현아(첼로), 고성찬(호른) 등 6명의 청소년이 아름다운 선율을 선보인다.
이들은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호프마이스터 비올라 협주곡'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 등을 연주할 예정이다.
이날 협연을 하는 6명의 청소년은 지난달 7일 전국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했다.
만 8세 이상 입장을 할 수 있으며 공연 관람료는 없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