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 "에어부산 존폐 위기, 특단의 조치 필요"

기사등록 2024/04/16 17:37:21

"책임 회피 말라" 성명서

시민단체도 17일 회견 예고

부산시·상공계, 지분 16% 보유

[부산=뉴시스]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에어부산 본사 사옥.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에어부산 본사 사옥.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존폐 위기에 놓인 에어부산에 대해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16일 민주당 부산시당은 '에어부산 분리 매각, 부산 경제를 위해 특단의 조치 내놓아야'라는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주당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지역 항공사인 에어부산이 존폐 위기에 놓였다"며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진에어와 에어서울, 에어부산을 합친 통합 LCC를 진에어 브랜드로 인천에서 운항한다는 방침이 재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합병이 완료돼 아시아나항공 주 채권자인 산업은행이 빠지게 되면 지역 거점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은 민간기업의 자본논리에 종속돼 사라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국토교통부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은 그동안 지역 거점 항공사의 명운이 걸린 분리매각 요구에 대해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람과 자본이 서울과 수도권으로 블랙홀처럼 빨려들어가 지역이 고사하고 있는데도 정부 여당은 말로만 지방시대를 외치면서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박형준 부산시장 또한 지역 상공계와 시민사회가 에어부산을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음에도, 이를 외면한 채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과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은 오는 17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정부의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는 에어부산의 지분 16.11%를 보유하고 있다. 2008년 에어부산의 전신인 부산항공을 설립할 당시부터 시와 상공계는 조금씩 지분이 줄긴 했지만 계속 소유해 왔다.

최근 신임 에어부산 대표이사가 부임한 이후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이 해체되기도 했다.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은 에어부산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책임지는 부서이자 대언론·시민·관 등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부서였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뒷말이 무성하다. 부산시와 상공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에어부산 분리 매각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또 인사권을 가진 채권단이 아시아나 출신 임원을 에어부산에 보낸 것을 두고 사실상 지역에서 요구하는 '에어부산 분리 매각' 요구를 거부했다는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민주당 부산 "에어부산 존폐 위기, 특단의 조치 필요"

기사등록 2024/04/16 17:37:2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