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정착 초기청년농, 농업관련 세금정보 가장 큰 관심

기사등록 2024/02/13 13:04:25

[전주=뉴시스] 똑똑청년농부 누리집 '귀농정착과정'
[전주=뉴시스] 똑똑청년농부 누리집 '귀농정착과정'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영농 또는 농업 창업을 계획하거나 정착 초기 청년 농업인들이 가장 관심 있게 찾아본 정보는 '세금 관련'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한 해 ‘똑똑청년농부’* 누리집 방문객들의 정보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농업 관련 세금이 전체의 27.4%로 가장 관심이 많았고, 개인별 맞춤 정보(16.7%), 청년 농업인 우수사례(9.3%), 맞춤 귀농 서비스(9.1%), 청년 농업인 대상 정책(4.7%) 등이 뒤를 이었다.

똑똑청년농부(www.rda.go.kr/young)는 예비 또는 영농 정착 초기에 있는 청년 농업인이 알아두면 좋을 정부·지자체 지원사업, 농업 교육정보, 창농 정보 등을 망라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총방문객 수는 14만1852명으로 집계됐다. 누리집이 개설된 2022년 한 해 방문객 7만5248명과 비교하면 88.5%가 증가했다.
 
해당 누리집을 살펴보면 농업 관련 세금 정보에는 창농에 필수적인 사업자등록 방법과 주요 세목별 납세 방법 등이 있다.

또 영농활동으로 소득이 발생했을 때, 농지와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때, 농산물로 가공품을 만들었을 때 등 각 상황에 맞는 세금 납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별 맞춤 정보로는 청년 농업인 대상 지원사업과 교육정보 등이 있다. 관심 지역, 사업 진행 여부, 시기 등으로 세분화해 방문자에게 맞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게 했다.
 
특히 농진청은 누리집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지난달 '귀농정착과정 소개'를 신설했다. 영농 정착 단계에 따라 ▲귀농 준비기 ▲진입 초기 ▲정착기 ▲성장기로 나눠 주거 정보, 농업경영체 등록 방법 등의 자료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민간 인증서를 활용해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누리집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나상수 농진청 청년농업인육성팀장은 "누리집에는 국가 및 지자체가 보유한 약 1만 건 이상의 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면서 "앞으로도 양질의 최신 정보를 빠르게 수집해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