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청년 갭이어' 참여대상 확대, 후속 프로그램도 추가

기사등록 2024/02/13 08:33:23

39세까지 연령 상향, 선발인원 800명

취·창업 연계 등 '기회 더하기' 신규 도입

4월부터 참여자 모집 예정

[수원=뉴시스] 2023년 경기청년 갭이어 페어.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2023년 경기청년 갭이어 페어.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경기도가 올해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

13일 도에 따르면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은 진로와 관련해 청년이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직접 제안하면 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역량향상 프로그램 및 멘토링을 지원하는 민선 8기 대표 청년 정책이다. 지원금도 1인당 최대 500만 원까지 제공한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점은 참여 대상과 후속 프로그램이다.

먼저 참여 연령이 19세부터 39세 이하로 확대된다. 지난해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으로 청년 연령이 기존 19세 이상 34세 이하에서 19세 이상 39세 이하로 상향된 데 따른 것이다. 선발 인원도 지난해 600명보다 200명 늘려 800명으로 한다.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이후 도전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기회 더하기'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한다. 이는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참여자에게 추가 지원금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플러스⁺'와 사업 종료 후 1년간 경기도·공공기관-참여자 간 취·창업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의 내용이다.

지난 1월 도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담아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변경 협의를 완료했으며, 도 기본계획 수립도 마쳤다. 프로그램 세부 설계를 거쳐 4월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589명의 청년이 7~11월 418개의 프로젝트에 도전했다. 참여자 만족도는 86.5점으로, 청년들은 갭이어 프로그램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미래 설계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올해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의 참여 인원과 프로그램이 확대되는 만큼 더 많은 청년들이 꿈을 위해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든든하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78@newsis.com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