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명 여수시장, 내년 국비 확보 잰걸음 이어가

기사등록 2023/09/12 15:32:29

국회 상임위·예결위 찾아가 초당적 국비지원 요청

정기명 여수시장과 박형열 기획예산담당관이 이달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와 면담하고 있다. 여수시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기명 여수시장과 박형열 기획예산담당관이 이달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와 면담하고 있다. 여수시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여수=뉴시스] 김석훈 기자 = 2026세계섬박람회 개최를 준비 중인 전남 여수시가 내년 국비 확보를 위해 진땀을 빼고 있다.

12일 여수시에 따르면 정기명 시장은 2024년도 정부예산의 국회 심사가 본격화된 가운데 국비 확보를 위해 잰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정 시장은 전날 국회 상임위원회와 예결위원회를 찾아가 내년도 주요 핵심사업의 예산 반영을 요구했다.

이재정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이달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경만·박상혁 의원 등을 만났다.

정 시장은 국비 건의 사업에 대해 당위성을 설명하고, 정부 예산안 추가 반영과 증액 협조를 요청했다.

소병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실과 강병원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의원실, 행정안전위원회 최기상 의원실에서는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건의 자료를 전달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주요 건의사업으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제행사 개최 ▲수산물 안전센터 건립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국동항 건설공사 ▲여수국가산단 안전관리 기반 고도화 사업 ▲호남권역 대용량포방사시스템 도입 등이다.

정 시장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가 섬 가치 제고에 기반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지역의 핵심사업인 만큼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개최 준비를 위한 국비 확보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여수산단을 비롯한 호남권 사업장의 산업안전 확보와 화재·산불·수해 지원을 위한 '호남권역 대용량포방사시스템 도입 사업'도 국가산단과 연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건의 목록에 넣었다.

이외에도 해양항만, 기후환경 등과 연계된 시 현안 신규사업과 계속 추진 중인 국고 건의 사업에 대해서도 국회 심의단계에서 빠짐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정기명 시장은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 도약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의 밑바탕에는 국고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정부 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지역구 및 여야 국회의원과 긴밀히 협력하고 국회 심의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주요 사업들이 정부 예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시는 지난 8일 지역구 국회의원 주철현 의원 측에 국비 추가 반영 사업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14일은 김회재 국회의원을 만나 정부안 삭감 사업에 대한 예결위원회에서의 추가 국비 확보를 요청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정기명 여수시장, 내년 국비 확보 잰걸음 이어가

기사등록 2023/09/12 15:32:2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