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비대면진료 플랫폼, 국민 여론 호도 중단하라"

기사등록 2023/06/09 16:40:37

최종수정 2023/06/09 18:02:04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원산협 주장 반박

"불안감 조성말고 불법행위 등 반성하라"

"환자 대면진료 보완 수단으로 시행돼야"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서울시약사회 소속 약사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반대 대국민 홍보에 앞서 손팻말을 들고 집회를 하고 있다. 2023.06.09.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서울시약사회 소속 약사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반대 대국민 홍보에 앞서 손팻말을 들고 집회를 하고 있다. 2023.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의료계가 시범사업 기간 동안 비대면 진료 요청이 의료기관에 의래 거부되거나 취소된 비율이 전보다 5배 정도 늘어 50%를 넘는다는 원격의료산업협의회(원산협)의 주장을 반박했다.

대한내과의사회는 9일 성명에서 "원산협은 단기간의 명확한 근거 제시 없이 수적 과장을 통한 불안감을 조성하기 보다 한시적 비대면 진료 시기에 자행한 불법 행위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고 자숙해야 한다"고 밝혔다.

내과의사회는 "비대면 진료 취소율 증가의 이유가 초재진 진료 대상의 제한, 본인 확인 과정의 어려움에 국한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의료접근성이 좋은 우리나라에서 대면 진료와 비교해 비대면 진료의 절차가 복잡하고 불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인식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을 감안한 국민들의 합리적 선택일 뿐"이라고 말했다.

원산협은 시범사업 진료대상에서 초진 환자를 제한한 것이 산업계를 붕괴시키고 감염병 심각 단계에서 활발히 이뤄진 소아·청소년의 비대면 진료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고 주장했다.

내과의사회는 "2020년 2월부터 3년여간 시행된 한시적 비대면 진료의 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체 비대면 진료 건수중 초진율은 11%에 불과하다"며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공휴, 야간, 심야 초진율도 13%"라고 밝혔다.

이들은 "소아 환자의 경우 대면 진찰을 하더라도 병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며 "비대면 진료를 소아청소년과 의료공백을 채우는 방편이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했다.

이들은 "원산협은 비대면 진료의 대상인지 여부를 의료기관에서 일일이 확인해야 해서 의료기관의 업무가 가중되고 극심한 혼선이 빚어지며 국민의 불편함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한다"면서 "이는 한시적 비대면 진료시기에 제한 없이 가능했던 진료 대상이 축소하기도 했지만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고 짧은 기간 내에 사업을 시작한 것도 원인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진료 데이터의 주체는 의료기관이고 이는 플랫폼의 본분을 망각한 처사라는 것이 내과의사회의 입장이다.

내과의사회는 "한시적 비대면 진료 시기에 일부 플랫폼이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규정을 위반해 과태료 등의 처분과 시정명령을 받은 것을 잊지 말고 자정 노력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내과의사회는 정부와 의료계가 비대면진료로 인한 혼란과 착오를 풀어가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현재의 혼란과 시행착오는 진료의 대상인 국민과 주체인 의료기관에 일시적인 불편이 따를 수 있다"며 "정부와 의료계가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내과의사회는 "일상생활이 회복된 지금에서는 꼭 필요한 환자에게 제한적으로 대면 진료의 보완적인 수단으로 시행돼야 한다"며 "의료산업화라는 미명 아래 소속 중개업 회사들의 이익을 위한 전방위 정치권 로비와 국민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의료계 "비대면진료 플랫폼, 국민 여론 호도 중단하라"

기사등록 2023/06/09 16:40:37 최초수정 2023/06/09 18:02:0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