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오므라이스집서 술 한 잔…韓소주·日맥주 '융합의 맛'

기사등록 2023/03/17 09:59:42

최종수정 2023/03/17 14:35:16

렌가테이서 2차…메뉴는 오므라이스·돈가스

日맥주 마시던 尹…韓소주 나눠마시자 제안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친교 만찬을 마치고 도쿄 한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건배하고 있다. 2023.03.16. photo1006@newsis.com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친교 만찬을 마치고 도쿄 한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건배하고 있다. 2023.03.16. [email protected]



[서울·도쿄=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16일 저녁 도쿄 중심가 긴자의 경양식 노포에서 2차 모임을 했다. 두 정상은 윗도리도 벗고, 넥타이도 푼 채 한국의 소주와 일본의 맥주를 마시며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다.

윤 대통령과 후미오 총리는 부부 동반 만찬을 마친 뒤 만찬장에서 4~5분 거리인 오래된 오므라이스집 '렌가테이(煉瓦亭)'로 자리를 옮겼다.

두 정상에 제공된 메뉴는 치즈오므라이스와 돈가스, 일본식 햄버거(함바그)였다. 가벼운 일본 맥주와 함께 두 번째 식사를 하던 윤 대통령은 화합과 융합의 뜻으로 한국 소주를 함께 나눠 마시자고 제안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를 두고 '한일 우호의 맛'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이 한국 소주를 꺼내자 기시다 총리는 일본 고구마 소주를 선보이며 다시 한번 술잔을 기울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내용은 함구했으나 "두 정상의 진솔한 대화가 오갔다"고 귀띔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 1965년 한일수교 이후 가장 좋은 한일관계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포부도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솔직한 모습에 한일관계 개선의 기대감을 나타냈다고 한다.

두 정상의 만찬에 이은 2차 회동까지 보도되며 양국의 우호적 분위기는 더욱 고조된 모습이다. 일본 주요 매체들은 기시다 총리가 외국 정상과 총리관저 근처에서 떨어진 곳에서 식사를 한 데에 상당히 이례적인 의전이라고 분석했다.

2차 모임 장소는 작년 11월 한국을 찾은 자민당의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재가 "오므라이스를 좋아한다"는 윤 대통령의 말을 떠올리며 결정됐다. 윤 대통령의 '추억의 맛'을 위해 일본 정부가 2차 모임 장소를 먼저 정한 뒤 1차 만찬 장소를 이 근처로 결정한 것이다.

부부 동반으로 진행된 1차 만찬 역시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정상 부부는 긴자의 스키야키집인 '요시자와'에서 맥주와 일본 술를 마시면서 스키야키 코스 요리를 먹었다. 기시다 총리는 여기서 자신의 고향인 히로시마의 사케(청주) '가모쓰루(賀茂鶴)'를 대접했다. 요시자와는 가모쓰루를 급하게 구해 이 자리에 내놨다고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尹-기시다, 오므라이스집서 술 한 잔…韓소주·日맥주 '융합의 맛'

기사등록 2023/03/17 09:59:42 최초수정 2023/03/17 14:35:16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