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로봇 도입 매장 100곳 돌파

기사등록 2022/05/05 11:10:07

서빙·퇴식·순회 기능 탑재…서울 강북·강원도 지역에 집중

요식업·스크린 골프장·병원, 호텔 등 각종 업종서 도입

[서울=뉴시스] KT의 ‘AI 서비스로봇’을 도입한 매장 수가 100여 곳이 넘었다. (사진=KT제공) 2022.5.5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KT의 ‘AI 서비스로봇’을 도입한 매장 수가 100여 곳이 넘었다. (사진=KT제공) 2022.5.5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심지혜 기자 = KT는 '인공지능(AI) 서비스로봇’을 도입한 매장 수가 100여 곳이 넘는다고 5일 밝혔다. 로봇 도입 매장은 서울 강북과 강원도 지역에 집중됐다.

AI 서비스로봇은 서빙·퇴식·순회 기능을 가진 자율주행 방식의 로봇이다. 별도의 설치물이 필요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과 다양한 형태의 트레이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3D공간맵핑, 자율주행 기술 등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어 장애물 발견 시 유연하게 피해서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특히 로봇의 트레이에는 자체 무게 센서 감지 기술이 적용돼 있어 손님이 테이블에서 물건을 내리면 자동으로 대기 장소로 돌아간다.

AI 서비스로봇은 매장 직원들이 손님 응대나 조리와 같은 주요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서빙 등의 반복 업무를 대신 수행해준다. 

더불어 소상공인 고객들은 로봇 도입으로 인한 부수적인 홍보 효과에도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 고양시에 소재한 AI 서비스로봇 도입 요식업 매장의 리뷰 208건을 분석한 결과, 약 15%의 리뷰에서 로봇을 “신기하다”, “어린이들이 좋아한다”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AI 서비스로봇은 요식업 외에도 스크린 골프장, 병원, 호텔 등 다양한 업종에서 이용하고 있다. 고양시에서는 대형 스크린 골프장과 호텔 등 서빙 업무가 필요한 업종에서 AI 서비스로봇 도입을 진행 중이다.

안치용 KT 강북·강원광역본부장 전무는 “AI 서비스로봇 확산은 KT가 지향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 전환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혁신 기술 도입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KT, AI로봇 도입 매장 100곳 돌파

기사등록 2022/05/05 11:10:0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