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101, '넌 우리와 어울리니?' 컬쳐면접
사이닝보너스, 5000만원~1억원까지 쏜다
![[서울=뉴시스]](https://img1.newsis.com/2020/10/30/NISI20201030_0000627534_web.jpg?rnd=20201030135208)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표주연 기자 = 스타트업들이 능력있는 핵심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직원의 규모를 크게 늘리는 것보다, 뛰어난 인재를 밀도있게 채용하고 일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최대의 능력치를 발휘하게 하자는 분위기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직에 어울리는 사람인지를 묻는 '컬쳐면접'부터 1억원에 달하는 '사이닝보너스'를 지급하는 회사도 나오고 있다.
◇'넌 우리와 어울리니?' 컬쳐면접
‘클래스101’은 채용부터 조직구조까지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이 온전히 일에 몰입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다. '클래스101 채용 페이지에는 ‘우리는 주말마다 남산에 올라가려고 모인 팀이 아니야. 인생에 단 한 번 밖에 갈 수 없을지도 모르는 에베레스트 정상에 가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팀’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를 위해 클래스101은 최근 포괄임금제를 폐지했다. 채용시에 직무면접 외에 ‘컬처면접’이라는 독특한 과정을 거친다. 컬쳐면접은 지원자의 삶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이야기를 듣는 동시에 클래스101에 대해 이야기하며 서로가 어울릴 수 있을지 확인하는 면접이다.
◇입사하면 1억 줄게..사이닝보너스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는 경력직 개발자 공개채용을 시작하면서 최소 5000만원 이상의 '사이닝보너스'를 지급하기로 했다. AI 데이터 사이언스, 엔지이너링 등 개발자 인력에는 최소 5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 가까운 사이닝보너스가 지급된다. 쿠팡도 지난 6월 테크직군 경력 공채 200명을 뽑으면서 최소 5000만원 규모 사이닝보너스를 지급했다. 사이닝보너스는 회사에서 새로 합류하는 직원에게 주는 1회성 인센티브를 말한다.
◇원격근무에 자기계발 지원까지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개발한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동영상 후기 분야를 리드해 나가기 위해, 능력 있는 핵심 전력을 채용하고 있다.
이 회사의 복지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리모트 워크(Remote Work)’다. 리모트 워크는 출퇴근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해 업무 생산성을 증진하자는 취지로 2018년 창립 당시부터 실시한 원격근무다. 또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무제한 유급휴가, 글로벌한 소통을 위한 비즈니스 영어 회화 수업, 업무 관련 자기계발을 위한 세미나 및 도서 지원 등 개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크로키닷컴, 경력지원자 연봉 무조건 30% 올려준다
여성 쇼핑 앱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은 올해까지 신규 입사하는 경력 지원자들의 연봉을 전 직장 대비 30% 일괄 인상해 주기로 하는 등의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나아가 직원들에게 주택 구입이나 전세자금 대출 시 이자를 지원해 주는 복지 혜택도 마련했다. 크로키닷컴은 이를 통해 패션산업 No.1에 도전하고자 하는 우수 인력들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