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SK·POSCO·SPC삼립·LG이노텍·한샘

기사등록 2020/09/03 08:04:03

워스트5, 기업은행·호텔신라·삼광글라스·현대제철·BNK금융지주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3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SK·POSCO·SPC삼립·LG이노텍·한샘이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SK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단계 오른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청약, 카카오게임즈, 경쟁률, 공모주, 증거금, SK바이오팜, 상장, 투자자 등이 뽑혔다.

POSCO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변화, 토론, 미래, 시대, 방향, 포럼, 사회적, 패널, 코로나 등이 꼽혔다.

SPC삼립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온라인에서는 밀키트, 함량, 나트륨, 열량, 섭취, 푸드어셈블, 육개장국밥, 업무협약 등이 주로 검색됐다.

LG이노텍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애플, 이슈, 위클리, 인물, 매각, 사업부, 최대, 소프트뱅크, 두산그룹 등이 선정됐다.

한샘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동일한 수준을 나타냈다. 주요 키워드로는 채용, 품질, 역량, 전문, 카페, 인재, 직무, 가전제품 등이 꼽혔다.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기업은행·호텔신라·삼광글라스·현대제철·BNK금융지주가 꼽혔다.

기업은행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직원, 대출, 재택근무, 가족, 영업점, 부동산, 본점, 고객 등이 꼽혔다.

호텔신라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 대비 6단계 급락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면세점, 임차료, 시내점, 인천공항, 공항점, 신한금융투자, 연동, 계약 등이 뽑혔다.

삼광글라스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단계 하락한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합병, 합병법인, 분할합병, 승인, 최종, 금융감독원, 군장에너지, 투자부문 등이 주로 검색됐다.

현대제철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핵심 키워드로는 후판, 조선업계, 철강업계, 결로, 협상, 철강, 철광석, 해상풍력 등이 선정됐다.

BNK금융지주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를 기록했다. 주요 키워드로는 뉴딜, 사모펀드, 참여, 한국판, 인수, 은행, 한국캐피탈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SK·POSCO·SPC삼립·LG이노텍·한샘

기사등록 2020/09/03 08:04:0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