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천 화재, 강력한 형사처벌 징벌적 배상해야"

기사등록 2020/05/03 17:25:52

이 지사, 분향소 찾아 조문…유족 대표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 입장 전달

이재명 지사 "2008년 뒤 또 발생, 징벌적 배상 강력한 처벌 필요"

"고용노동부 지방정부에도 안전 감독·감시·시정 권한 줘야"

[이천=뉴시스] 안형철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오후 2시 이천 화재참사 사망자를 기리는 합동분향소를 찾아 유가족들과 면담했다. 2020.05.03.goahc@newsis.com
[이천=뉴시스] 안형철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오후 2시 이천 화재참사 사망자를 기리는 합동분향소를 찾아 유가족들과 면담했다. [email protected]

[이천=뉴시스]안형철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천 화재참사와 같은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강력한 형사처벌과 징벌적인 배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3일 오후 2시께 경기 이천시에 마련된 이천 화재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유족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희생자 영정과 위패에 헌화, 조문하고 유족들을 만나 약 40분 동안의 공개면담과 약 30분 동안의 비공개 면담을 했다.

공개면담에서 박종필 유족대표는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에서 전달한 책임자 엄벌, 철저한 진상규명 등의 입장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재차 전했다.

이 지사는 “유족입장에서 통탄할 일이 많다”면서 “2008년 화재가 있었음에도 방치되다가 이번 사건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산재 사고는 사고 처리비용보다 사고방지 비용이 더 크기 때문”이라면서 “규정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건설면허취소, 징벌적 배상, 강력한 형사처벌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족들은 “2008년에 이어 또 다시 같은 사고 발생했다”면서 “사고 뒤 정치인들의 방문은 사후약방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은 허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계당국에서 6차례나 구두와 문서로 화재 등을 경고했는데 공사가 강행됐다는 보도를 접했다”면서 “경고 이후에 조치가 없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전국 산업현장을 감시·감독하는 근로감독관은 3000명에 불과해 서류검토와 체불임금 처리에도 급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관리 인력이 부족한 것도 이번 사고가 발생하게 된 또 하나의 이유”라고 답했다.

또 "산업현장의 안전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근로감독관 충원은 물론 지방정부에서도 산업현장 안전을 감독, 감시, 시정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천=뉴시스] 안형철기자= 4월29일 발생한 이천 화재참사 희생자를 기리는 합동분향소가 이천시 창전동 소재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됐다. 2020.05.03.goahc@newsis.com
[이천=뉴시스] 안형철기자= 4월29일 발생한 이천 화재참사 희생자를 기리는 합동분향소가 이천시 창전동 소재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됐다. [email protected]

왜 그동안 필요한 관리인원들이 없었냐는 유가족들의 질문에 이 지사는 “필요한 인력이지만 공무원을 증원한다고 하면 무턱대고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는 사람보다 돈을 귀히 여기면서 발생한 일로 충분히 예측한 가능한 일이기에 과격하게 얘기하자면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고 표현하며 “이번을 계기로 산업안전 관련 제도의 전면적인 재검토, 안전을 방치 하는 이익보다 손실이 크다는 것을 보여줘야만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 등 관계자들은 약 1시간10분 동안의 면담을 마치고 오후 3시25분께 합동분향소를 떠났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이 같은 내용을 밝힌 바 있다.

이천 화재참사는 4월29일 오후 1시32분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물류창고 공사장에서 발생했고, 이로 인해 노동자 38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재명 "이천 화재, 강력한 형사처벌 징벌적 배상해야"

기사등록 2020/05/03 17:25:5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