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대형화재 되풀이, 뼈저린 반성 있어야"…관계장관회의(종합)

기사등록 2020/04/30 12:19:54

"희생자들 명복 빌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

"정부, 치료 등 피해자 지원 소홀함 없도록 노력"

"관계기관, 화재 발생경위 철저히 조사해 주길"

"대형화재 반복되지 않도록 실질적 처방 절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수습 및 지원 대책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4.3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수습 및 지원 대책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4.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에 대해 "공사 현장에서 대형화재가 되풀이되는 것에 대한 뼈저린 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관계당국에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또 재방 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무조정실에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팀(TF) 구성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천 화재사고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회의는 이천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수습 상황 파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유가족 지원 등 신속한 사고수습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29일 오후 1시32분께 경기 이천시 한 물류창고 공사현장에서 폭발사고로 화재가 발생해 이날 오전 7시 현재 38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는 중상 8명, 경상 2명으로 10명이다.

정 총리는 "어제 오후 경기도 이천의 물류창고 공사장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해 서른 여덟 분이 희생된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정부는 부상자 치료와 돌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피해자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천=뉴시스]김종택 기자 = 30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물류창고 화재 현장에서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합동 감식을 위해 진입하고 있다. 2020.04.30. photo@newsis.com
[이천=뉴시스]김종택 기자 = 30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물류창고 화재 현장에서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합동 감식을 위해 진입하고 있다. 2020.04.30. [email protected]
이어 "지난 2008년 1월에도 이천의 냉동창고에서 가연성 물질인 우레탄 발포 작업 중 화재가 발생해 40여명이 사망하는 일이 있었다"며 "소방당국은 이번 화재도 12년 전 사고와 유사하게 우레탄 작업 중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고용부와 소방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은 어떻게 화재가 발생했고, 왜 짧은 시간에 불길이 급격히 확산돼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했는지, 이번 화재 발생경위를 철저히 조사해 주시기 바란다"며 "안전기준과 수칙은 제대로 준수했는지, 관계기관의 관리감독은 적절했는지, 사고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도 꼼꼼하게 되짚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번과 같은 대형화재가 반복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처방이 절실하다"며 "관계기관에서는 긴장감을 갖고, 사고 수습이 마무리 되는대로 명확한 원인 규명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경찰을 중심으로 지자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사고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귀책 사유를 분명히 가려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아울러 원만한 사고 수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세심한 주의와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또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조실에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팀(TF)을 만들 것을 지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丁총리 "대형화재 되풀이, 뼈저린 반성 있어야"…관계장관회의(종합)

기사등록 2020/04/30 12:19: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