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초점]美 중간선거로 불확실성 제거…증권가, FOMC·미중 정상회담 관심↑

기사등록 2018/11/08 10:38:26

중산층 대상 추가 감세정책 등 제동 가능성 높지만 미 증시 포함해 글로벌 증시 영향 없을 듯

미 연준의 FOMC서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미중 정상회담서 무역갈등 해결 찾을 지 관심↑

【서울=뉴시스】6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했다.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 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6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했다.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 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국내 증권가는 미국 중간선거에서 상원은 공화당, 하원은 민주당이 차지하면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는 평가를 다수 내놨다. 

관심은 7일(현지시각)부터 8일까지 열리는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지 여부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또 이달 말 예정돼 있는 G20 정상회담과 미중 회담 등을 통해 미중 무역분쟁이 어느정도 해소될 지 여부에도 증권가의 이목이 쏠린다.

8일 증권가에 따르면 미국 중간 선거 결과 민주당이 하원을 차지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경제 정책은 향후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 선거 전 공약으로 내세웠던 중산층 대상 추가 감세정책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졌으며 이민정책 등을 둘러싼 미 정치권의 불협화음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국 내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증시는 평균 수준 이상의 강세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우리나라 증시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KB증권 이은택 연구원은 "양원을 나눠가졌기 때문에 입법을 통해 무엇인가를 바꾸기 어려운 상황으로 중간선거 결과가 특별한 변화를 만들어내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세금, 인프라, 헬스 케어 등에서는 논쟁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무역분쟁도 최악은 피했다고 할 수 있고 관세는 입법과 상관없이 정부가 주도할 수 있는 분야여서 큰 변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중간선거 결과로 한국을 포함한 이머징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이라며 "미국 주식시장 입장에서는 추가 감세에 대한 기대는 낮아지겠지만 인프라 투자에 대한 기대감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관심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지 아니면 동결할 지 여부에 집중되고 있다.

대체적인 견해는 양분화된 의회가 증시에 호재로 작용, 연준이 더욱 긴축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모아진다. 하지만 11월 회의에서는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고 관측된다.

증권가에서는 미중 무역 분쟁 양상이 어떻게 변화할 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 민주당이 중국과의 대립각을 세우는 것에 대해 특별히 반대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을 비춰볼 때 미중 무역 분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미국과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기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안좋아질 수 있고 국내 증시에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해결의 실마리를 G20 정상회담 이후 미중 정상회담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중국이 기존 제시했던 네거티브 리스트 내의 항목을 대폭 축소하고 미국이 원하는 금융업, 제조업 등 산업을 세분화해 시행시기를 구체화한 로드맵을 제시하며 갈등 완화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다.

대신증권 문남중 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완화의 분수령은 G20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며 "부분적인 타협안이 도출될 가능성을 높게 본다. 이는 한국을 비롯한 신흥국 증시가 반등할 수 있는 충분한 동인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예상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증시초점]美 중간선거로 불확실성 제거…증권가, FOMC·미중 정상회담 관심↑

기사등록 2018/11/08 10:38:2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