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휩쓴 '갤럭시 링'…특허출원 10년 '애플 링'은 언제쯤…

기사등록 2024/02/29 06:01:00

최종수정 2024/02/29 06:49:29

갤럭시 링, 24시간 건강관리 핵심…애플 링도 헬스케어 센서 담길 듯

애플 링 헬스케어, 애플워치와 중복 우려…'컨트롤러' 기능 가능성도

'애플링'' 예상 이미지. (사진=IT 팁스터 록리크스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애플링'' 예상 이미지. (사진=IT 팁스터 록리크스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삼성전자의 '갤럭시 링'이 올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가장 큰 화제를 낳으면서 애플의 스마트링 공개 시점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갤럭시 링은 24시간 밀착 헬스케어 등의 기능이 담기게 된다. 업계에서는 애플의 스마트링의 경우, 헬스케어 뿐만 아니라 손짓이나 음성 명령 등을 통한 컨트롤러 역할까지 할 가능성이 커 개발에 보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 링', '아이 링' 등의 명칭으로 예상되는 스마트링 관련 특허를 지난 2015년께부터 출원해왔다. 첫 특허에는 마이크 내장, 센서, 터치패드 등 기초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에도 애플은 보다 복잡한 하드웨어를 비롯한 스마트링 관련 기술 특허를 내왔다.

애플이 스마트링 관련 특허를 내기 시작한 지 10여년이 지났지만 애플은 여전히 애플 링과 관련한 어떠한 힌트도 암시하지 않고 있다.

다만 나인투파이브맥 등 외신은 애플이 손짓·음성 명령 등 컨트롤러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링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보고 있다. 생체 인식 및 건강 센서 등에 더해 애플워치처럼 손가락 움직임을 통해 다른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게 한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 수년 간 애플 링은 제대로 된 개발 프로젝트보다는 아이디어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에는 애플이 실제 스마트링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달 열린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식 발표한 갤럭시 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읽힌다.

삼성전자는 이번 MWC에서 갤럭시 링에 대해 "갤럭시 링을 통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모니터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건강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갤럭시 웨어러블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갤럭시 링은 편리하고 간편하게 건강 관리를 돕는 제품이다. 편안하게 확보한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건강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르셀로나=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개막한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 삼성전자 부스에 갤럭시 링이 공개되고 있다. 2024.02.26. photo@newsis.com
[바르셀로나=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개막한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 삼성전자 부스에 갤럭시 링이 공개되고 있다. 2024.02.26. [email protected]

애플 팬들 또한 애플 링의 헬스케어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링에 대해 강조했듯 반지 형태는 스마트워치보다 착용하기 편하고, 특히 수면 중에도 계속해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 링이 단순한 헬스케어용 제품으로 개발되진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헬스케어 기능은 애플워치와 중복될 수밖에 없는데, 이같은 애플 링이 출시될 경우 구매층이 분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화면 패널 등이 없는 애플 링은 애플워치보다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애플 링이 애플워치 수요층을 흡수할 경우 수익성이 다소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대로 애플 링의 가격을 애플워치 수준으로 높게 책정한다면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애플워치에 밀려 애물단지가 될 수 있다.

이에 애플이 애플 링과 애플워치의 공존을 위해 애플 링만의 고유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공식 출시된 공간 컴퓨터 '비전 프로'와 애플 링의 연계가 유력하다. 애플 링은 반지라는 특성상 애플워치보다 더 정교한 손짓 제어를 적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비전 프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