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마와르' 초강력 단계 격상…국내 영향 가능성은 적어

기사등록 2023/05/26 11:17:58

최종수정 2023/05/26 14:57:55

26일 오전 10시 기준 필리핀 동쪽 해상 이동 중

30일께 일본 오키나와 접근 후 북동진 가능성 커

기상청 "태풍이 한반도 영향 줄 가능성 크지 않아"

[서울=뉴시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태풍 '마와르'는 괌 서북서쪽을 빠져나와 대만과 필리핀 사이에 위치한 '비사 해협'을 향해 시속 22㎞로 이동하고 있다. 다만 마와르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적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태풍 '마와르'는 괌 서북서쪽을 빠져나와 대만과 필리핀 사이에 위치한 '비사 해협'을 향해 시속 22㎞로 이동하고 있다. 다만 마와르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적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광온 기자 = 제2호 태풍 '마와르'가 괌을 강타한 뒤 필리핀 동쪽 해상으로 이동하며 '초강력' 단계로 격상했다. 우리나라에 직접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태풍 마와르는 괌 서북서쪽을 빠져나와 대만과 필리핀 사이에 위치한 '비사 해협'을 향해 시속 22㎞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마와르는 괌 서북서쪽 약 650㎞에 위치한 해수면 온도 30도 이상의 해상을 지나면서 '매우강' 단계에서 '초강력' 단계로 격상했다.

'초강력' 단계는 순간풍속 초속 54m 이상으로, 철제 크레인도 날아갈 정도의 위력을 보인다.

초속 44~53m의 이동속도를 뜻하는 '매우강' 단계의 경우도, 달리는 차가 뒤집히고 커다란 돌이 날아갈 수 있다.

이후 마와르는 28일 오전까지 '초강력' 단계를 유지하다 다음 주 월요일인 29일께 다시 '매우강' 단계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30일께 마와르는 일본 오키나와에 접근할 전망이다. 다만 마와르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적다.

31일께 타이완 남동쪽 해상까지 진출한 뒤 일본 남쪽 태평양 해상으로 북동진할 것으로 전망되나, 아직 변동성은 남아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하지만 여러 변동성이 남아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또 '부처님오신날' 연휴 뒤 날씨는 마와르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