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해상 공사에 수중 드론 활용…국내 건설사 최초

기사등록 2023/03/23 09:47:55

잠수사 투입 어려운 곳도 운영 가능

수중드론. (사진=포스코이앤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중드론. (사진=포스코이앤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포스코이앤씨는 국내 건설사로는 최초로 해상공사에 수중 드론을 적용해 안전·품질 관리를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해저 지반 상태, 해양식물 서식 현황, 시공 품질 확인을 위해 초음파·GPS·고성능 카메라 등의 측정 장비를 탑재한 수중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한 건설 현장을 구현하고 있다.

수중 드론은 시속 2노트(약 시속 3.7㎞)로 최대 4시간 잠행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영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넓은 범위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조류가 심하고 수심이 깊거나 선박 운행구간 등 사고 위험이 있어 잠수사 투입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운영이 가능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여수 화태~백야 도로 건설공사 1공구' 등 4개 현장의 해상공사에 수중 드론을 시범 적용해 성능을 입증했으며, 강한 조류와 깊은 수심에 투입할 수 있는 고성능 수중 드론도 도입해 해상공사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향후에도 안전·품질이라는 건설 현장의 최고 가치를 실현하는 데 수중 드론과 같은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며 "스마트 건설장비를 활용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작업자들의 안전을 지킴으로써 보다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