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중대·산업재해 예방 길잡이 발간…학교 보급

기사등록 2024/04/04 10:14:27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산업안전보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대·산업재해 예방 길잡이를 발간해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고 4일 밝혔다.

대구교육청은 지난해 7월부터 산업안전보건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 맞는 실질적인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해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학교(기관) 안전보건 업무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중대·산업재해예방 길잡이 개발팀을 운영했다.

이번 발간된 매뉴얼에는 중대재해 예방 및 산업안전보건관리 업무,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중대산업재해 대응 등 기존 매뉴얼에서 중복되는 내용은 통합하고 개정된 관계법령의 내용 등을 반영했다.

매뉴얼 주요 내용은 ▲꼭 알아야 할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준수사항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내용 ▲도급·용역·위탁사업 산업재해 예방 ▲건설공사 발주자 안전관리 ▲중대산업재해 대응 매뉴얼 등으로 학교 현장에서 산업안전보건 업무를 수행할 때 꼭 알아야 할 내용 등으로 구성됐다.

또 안전보건 관리 조치 내용, 학교 자율 안전보건점검표, 안전보건관리 주요 Q&A 등 산업안전보건 업무 수행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도 부록으로 담아 매뉴얼 활용성도 높였다.

강은희 교육감은 "각급 학교 및 기관의 모든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건강을 지키고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