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의 만남 "힙하네"…MZ 핫플된 시장속 '이곳'

기사등록 2023/12/08 10:01:00

최종수정 2023/12/08 10:37:29

100년의 세월이 21세기와 만난 '광장시장'

'로코노미' 열풍…힙한 문화 인식 MZ 몰려

플리츠마마 이웃, 사과당, 플레이인더박스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일대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일대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힙당동, 힙지로 등 전통적인 산업이 강세를 보이던 구역의 지명 앞에 '힙'이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니다. 그 중 1904년 개장한 이후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광장시장은 세월이 풍기는 특유의 분위기를 무기로 젊은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젊은 고객층의 지속적 유입에는 '로코노미(로컬+이코노미)'가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위 '로컬' 감성을 지닌 지역 특색이 강한 아이템과 장소를 소비하는 것이 젊은층 사이에서 '힙한' 문화로 유행하면서 MZ세대의 전통시장 유입이 가속화됐다는 것이다.

광장시장의 터줏대감들 사이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신규 핫플레이스(핫플)들은 공통된 강점이 두드러진다. 젊은 세대를 주 타깃으로 한 아이템으로 시장에 진출했지만 지역의 특색에 집중해 전통과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며 현장에 이질감 없이 스며들었다는 점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광장시장하면 빈대떡과 육회 등 먹거리와 늘어선 한복집, 수입구제상가 등 패션 산업이 떠오른다. 지난 9월 오픈한 플리츠마마의 두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이웃'도 광장시장에 자리잡고 있다.

이웃 광장점은 '저잣거리를 거닐다'라는 콘셉트로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공간 구성에 초점을 맞췄다. 전통시장 내 분위기가 묻어나는 집기와 양철 지붕 인테리어로 레트로 무드를 자아내고 있다. 벽면은 플리츠마마 특유의 리사이클링 원사를 사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있다.

30년 이상 자수 경력을 보유한 광장시장 '성북자수' 윤정숙 장인이 자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했다. 기존 시장 상인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시너지로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플리츠마마 관계자는 "현재 방문객의 80% 이상이 젊은 고객과 외국인 관광객"이라며 "전통적인 상점이 주를 이루는 광장시장 내부에 현대적인 플리츠백 매장이 있다는 점을 흥미로워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지방 시장을 대표하는 가게가 광장시장으로 진출한 경우도 있다. 지난 8월 광장시장점을 출점한 사과당이 그 주인공이다. 사과당은 시그니처 메뉴 애플파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파이와 음료를 판매하는 페스츄리 전문점이다.

'예산시장 명물' 사과당이 떠오르는 광장시장 핫플레이스로 정착한 또 다른 이유는 시장 내 다른 가게들과 어울리면서도 특색이 드러나는 외관과 빵맛이다. 당도 선별을 거친 국내산 사과를 사용한 사과당의 사과 파이는 오픈 이후부터 꾸준히 지역색이 돋보이는 로코노미 메뉴로 주목받고 있다.

자칫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는 사진 부스가 광장시장의 특성과 만나 새롭게 태어난 경우도 있다. 플레이인더박스 광장시장점은 시장 내 그로서리 스토어 '365일장'에 위치한 네컷사진관이다. '전생사진관'이라는 특별한 콘셉트 아래 기획됐다.

방문객은 매장 내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전생테스트를 진행하며 왕, 성균관 유생, 황진이, 주모, 돌쇠 중 나의 전생이 무엇이었는지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다. 단순 테스트뿐만 아니라 레트로 분위기가 묻어나는 꽃무늬 조끼와 조선시대 선비의 갓 등 시대를 막론하고 다양하게 준비된 소품이 한국적인 감성을 더해준다.

플레이인더박스 광장시장점의 특징은 5종 '전생' 포토프레임은 물론 김밥, 육회 등 광장시장을 대표하는 먹거리들이 프레임 근처에 자리한 아기자기한 포토프레임까지 모두 광장시장점 한정판으로 준비됐다는 점이다. 한정판의 희소성이 더해져 '추억 인증'용 포토 부스로 각광을 받는 이 매장은 현재 광장시장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 상품을 준비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전통과 현대의 만남 "힙하네"…MZ 핫플된 시장속 '이곳'

기사등록 2023/12/08 10:01:00 최초수정 2023/12/08 10:37:29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