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 사이버범죄 막는다…보안전문가 양성 앞장

기사등록 2023/11/22 09:42:31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재판매 및 DB 금지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과가 사이버범죄를 막는 보안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22일 영남이공대에 따르면 사이버보안과는 해킹공격기술과 방어기술 실무교육 기반의 사이버침해대응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내년 3년제 학과로 개설됐다.

이 학과는 산업체 맞춤형 실무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AI 기반의 사이버보안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매년 취업률 90% 이상을 기록하며 국내 정보보안 관련 학과 중 취업률 최상위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이버보안과는 올해 초 졸업생 전원이 졸업 전 100% 취업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두며 정보보안 인재 양성의 메카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3년간 주요 취업처를 살펴보면 ㈜안랩, SK쉴더스㈜, ㈜이글루코퍼레이션, ㈜싸이버원, ㈜윈스, ㈜시큐아이닷컴, ㈜파이오링크, ㈜라온시큐어, ㈜스틸리언 등 국내 최고의 IT 및 정보보호전문기업, 국가정보원, 사이버수사대, 사이버사령부, 대구시청, 대구시교육청, 경북도청, 사이버보안 부사관 및 장교, 기타 공공기관의 사이버안전센터 등으로 취업했다.

사이버보안과의 취업 성공 비결은 취업과 동시에 시작되는 탄탄한 실무중심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전담 멘토링 프로그램, 진로 모델 및 로드맵 운영 등 학과만의 노하우가 담긴 취업 역량 강화 시스템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잘 알려진 사이버보안과에 진학하면 1학년 과정은 공통과목으로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등 기초 및 해킹을 학습하고, 이후 2학년 진학 시 정보보안전공 또는 AI보안전공으로 세부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정보보안전공은 웹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이를 기반으로 웹 보안,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기술 및 사이버침해를 탐지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운영, 침해사고 대응 실무기술을 교육한다.

AI보안전공은 인공지능을 위한 머신러닝의 개념과 이론, 머신러닝 학습 알고리즘 등 머신러닝에 대한 학습과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 보안관제, 인공지능 악성코드 분류 등 보안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1학년 통합과정, 2학년 세부전공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사이버보안과에는 보안관제센터 및 통제실, 해킹실습실, 보안프로젝트실, 정보보안실습실, 멘토링실, 컨설팅실습실 등 다양한 정보보호체계를 운영할 수 있는 최첨단 실습실과 직무 교육, 취업 컨설팅 등이 가능한 강의실이 마련돼 있다.

특히 24시간 자율적인 해킹공격과 방어기술 실습이 가능한 보안관제센터, 사이버침해대응센터 및 해킹실습 전용망을 구축하고 있어 사이버 공격에 대한 분석, 탐지, 방어 훈련 교육을 통해 실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

사이버보안과만의 가장 큰 특장점 중 하나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목표설정과 학습설계, 취업 준비를 위한 전담 멘토링 및 튜터링 프로그램이다.

논리적 사고와 이해력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과에서는 토론식 교육과 20명 기준 소그룹 클래스 편성을 통한 1:1 멘토링식 수업 진행 등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앞장선다.

또 YESS, ROP 등 전공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 전공 학습 참여 기회를 확대하면서도 실무 전문가를 동아리 전담 멘토로 위촉하여 실무능력 강화 및 대외활동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취약점에 대해 해킹 및 방어기술을 연구하는 YESS 동아리의 경우 매년 전 학년을 대상으로 열리는 학과 내 해킹대회인 Y.CTF, 전국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개최되는 해킹챔피언십주니어 등을 직접 주관 및 운영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대학 정보보호동아리(KUCIS)에 전문대학 중 최다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며 전공 동아리의 성공적인 운영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스틸리언에서 4주간 특별 심화 교육을 통한 해킹공격방어대회 출전 훈련반을 운영하고 취업연계형 기업멘토링클래스를 통해 개최된 교내대회에서 우수한 팀을 선발해 KISA해킹방어대회, 코드게이트, SW취약점 찾기 대회 등 전국 해킹방어대회 출전을 지원하면서 실무경험을 갖춘 최정예 보안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김정삼 학과장은 "정보의 디지털화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정보유출, 사이버테러 등 관련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며 "사회 기술 수요에 맞춰 사이버보안 핵심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해킹공격 및 방어기술을 갖춘 보안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영남이공대, 사이버범죄 막는다…보안전문가 양성 앞장

기사등록 2023/11/22 09:42: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