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출범…16명 명단 확정

기사등록 2023/11/06 10:13:45

최종수정 2023/11/06 11:33:29

부위원장에 송석준…현역 의원 7명 합류

박정하 "특별법 발의에 시간 걸릴 듯"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1.06.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1.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한은진 기자 = 국민의힘은 6일 경기 김포의 서울 편입과 메가시티 서울 구상 등을 논의하기 위한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정식 명칭을 확정하고, 16명 위원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 16명의 명단을 보고하고 이를 의결했다.

특위 위원장은 토목공학박사 출신의 5선 중진 조경태 의원이 맡는다. 부위원장에는 경기도당위원장인 재선의 송석준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다른 현역 의원으로는 한무경, 윤창현, 박대수, 조은희, 유경준, 홍석준, 이용 의원 등이 합류했다. 원외 인사로는 홍철호 김포을당협위원장, 나태근 구리당협위원장, 김대남 경기도당도시개발위원장 등이 있었다.

이외에 이인화 도원건축사사무사 대표, 김도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기윤 변호사, 고영삼 전 동명대 4차산업혁명연구센터장, 김갑성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등이 포함된다. 김 전 부시장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철수 의원을 도운 경력이 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특위 위원은 필요에 따라 추가 위촉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김포 서울 편입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낸 것에 대해서는 "김포 시민들과 지자체가 요청해서 검토를 시작한 것이어서 사전에 그림을 그려놓고 인천시와 조율하는 과정은 없었다"며 "충분히 제시할 수 있는 의견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부산, 광주 등 다른 광역시의 메가시티 추진에 대한 질의에는 "광주, 부산까지 가는 것은 빠른 이야기 같다. 더 봐야 할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조 위원장이 김포 이외 다른 수도권 도시의 서울 편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위원들의 위촉돼서 의견을 구하고 회의를 할 것 아닌가. 그 이후 정리된 의견을 묻는 게 맞지 않나 싶다"며 "당과는 조율된 것이 없다"고 전했다.

앞서 여당은 김포의 서울 편입을 위한 특별법을 당론 발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수석대변인은 "(법안 발의까지) 오래 걸릴 듯하다"며 "바로 법안이 발의되는 것이 아니라 TF를 가동하고 활동하면서 어떤 내용으로, 어떤 지역을 대상으로 할 지가 (법안에) 들어가야 해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여당,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출범…16명 명단 확정

기사등록 2023/11/06 10:13:45 최초수정 2023/11/06 11:33:29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