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구인모 군수, 소통군수실 열어 군민 의견 청취 등

기사등록 2023/07/11 13:30:03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구인모 군수가 민선 8기 취임 2년 차를 맞아 지난 10일 소통군수실을 열어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소통군수실에는 5개 단체에서 30여명이 참가해 지역 현안, 불편·애로사항 등에 대해 건의하고 이야기를 나눴으며, 거창군 차원에서의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A병원 대표는 지역 병원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지원 책 마련을 건의했으며, B마을 주민들은 외부인들의 마을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제시하며 허가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어 귀농·귀촌단체, 무형문화재전수관, 체육회에서도 관계자가 방문해 각종 현안과 애로사항에 대해 건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 거창군, 청년수당 청년 도약금 시행
*홍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홍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거창형 청년수당 ‘청년 도약금’을 오는 17일부터 31일까지 신청받는다고 11일 밝혔다.

거창형 청년수당 ‘청년 도약금’은 더 높은 곳으로 발전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도약’의 의미를 담아, 일하는 청년의 근속을 통한 자립과 결혼 장려로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유도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청년의 당당한 도약을 돕기 위한 거창 맞춤형 청년 지원사업이다.

이를 위해 2022년 거창군 청년실태조사 결과를 기초로 전국 사례조사를 통한 세부 지원기준을 설정하고, 청년네트워크 등 지역 내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기준안을 마련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완료하고 본격 시행한다.

지원 대상은 19~45세 이하 미혼 청년으로 연속 거주기간이 2년 이상이고, 취업기간이 1년 이상에 중위소득 130% 이하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청년 도약금은 선정된 청년에게는 지역화폐 등으로 200만원을 지원해 청년의 자립과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더불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거창군, 우울선별검사 및 정신건강 상담 연중 시행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코로나19 이후 경제적·사회적 영향으로 무기력증과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울증 조기 발견과 자살 예방을 위해 군민을 대상으로 우울선별검사 및 정신건강 상담을 연중 시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흔히 우울증이라 불리는 ‘주요우울장애’는 우울감, 흥미상실, 불면증, 피로감 등이 주요 증상이며, 제때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2주 이상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정신건강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선별검사는 거창군민이라면 누구나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해 검사받을 수 있으며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경남도립거창대학에 설치돼 있는 무인정신건강검진기를 이용해 사생활 노출 없이 스스로 정신건강을 검사할 수도 있다.

또 검사 결과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일대일 맞춤형 상담 관리, 정신의료기관 치료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거창소식] 구인모 군수, 소통군수실 열어 군민 의견 청취 등

기사등록 2023/07/11 13:30:0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