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현안 TF 효과 보나…대야 대응력 제고·여론전 노려

기사등록 2023/05/28 08:00:00

최종수정 2023/05/28 08:12:04

국민의힘, 한 달 새 5개 TF 띄우며 여론전

책임 정치 아닌 갈등 부추긴단 비판도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및 위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5.0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및 위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기자 = 국민의힘이 정국 현안마다 연일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있다. 대야 대응력을 높이며 여론전을 전개하는 효과가 있지만 정치적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이 발족·예고한 TF는 28일 기준 ▲전세사기 피해 대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김남국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 ▲공공질서 확립과 국민 권익 보호 ▲시민단체 정상화 등 5개다.

지난달 19일 첫 TF로 띄운 전세사기 피해 대책 TF는 정책 뒷받침과 함께 여론전에 초점이 맞춰졌다. 단장을 맡은 박대출 당 정책위의장은 "여러 방안 가운데 가장 실효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피해자들의 입장에서 당정이 조율해 찾겠다"고 했지만 전세 대란의 원인을 전 정부에 돌리는 발언도 이어갔다. TF 위원을 맡은 관련 상임위 간사들도 임대차 3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는 이달 9일 출범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야당 공세가 불거지고 정치권 공방으로 번지자, 당내 TF를 구성해 맞대응하겠다는 차원에서 구성됐다. 지난 16일엔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자 논란이 일자 '김남국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더불어민주당의 돈봉투 논란에 이은 가상자산 논란을 겨냥하며 대야 공세를 확대했다.

여소야대로 원내 협상력이 약한 상황에서 현안마다 TF를 구성해 의석수 열세를 극복하려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지지층 결집을 노리고 갈등을 조장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4일 구성한 국무총리실 산하 '공공질서 확립과 국민 권익 보호 TF'는 사실상 민주노총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온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서울 한복판에서 벌인 노숙 시위는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며 "2023년 서울이라고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불법 시위였다"고 날을 세웠다. 국가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의 운영을 점검하겠단 취지로 지난 25일 발족을 예고한 '시민단체 정상화 TF'도 비슷한 맥락에서 구성했다는 해석이 따른다.

국민의힘이 한 달 새 총 5개의 TF를 꾸리며 적극적인 여론전에 나선 데에는 야당의 공세에 맞서 전통 지지층 결집을 노리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여당으로서 정책을 주도하기엔 원내 상황이 녹록지 않다. 총선 승리로 여소야대 상황을 바꾸기 전까진 현안의 문제점을 알리며 여론에 기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야권에선 정국에 대한 책임이 있는 여당이 지나친 여론전에 몰두하면서 오히려 갈등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