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거창군민 여러분, 국가 암검진 받으세요 등

기사등록 2023/05/04 11:21:02


[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질병 부담과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 암검진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올해 국가 암검진 대상은 홀수 연도 출생자로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폐암 만 54~74세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1년 주기) ▲간암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6개월 주기)은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검진이 가능하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골고루 식사 ▲금주 ▲운동 ▲건강 체중 유지 ▲예방접종 ▲안전보건수칙 준수 ▲정기적인 암검진 등의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거창군, 하브루타 부모교육 특강

거창군은 지난 3일 청소년수련관에서 학부모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녀의 말문과 생각을 여는 하브루타 생각대화’를 주제로 부모교육 특강을 개최했다.

하브루타 교육은 질문과 대화를 통해 토론하는 유대인의 교육방법으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부모가 자녀에게 질문을 던지고 자녀의 호기심을 자극해 생각의 영역을 확장해가는 방식으로 접목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은 김혜경 질문배움연구소 대표가 하브루타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간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질문과 대화가 화목한 가정의 기초가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 거창여성리더봉사단, 친환경 재생휴지 300개 기부


 거창군 거창읍(읍장 송철주)은 지난 3일 경남여성리더봉사단 거창지부(회장 한은영)가 친환경 재생 휴지 300개를 거창읍 공유냉장고 찾아가는 나눔 곳간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는 경남자원봉사센터에서 지원한 우유팩 수거함을 어린이집 4곳과 카페 2곳에 설치하고, 모여진 팩을 봉사자들이 손수 씻고 말려 군의 환경시설단지에 전달하고 돌려받은 친환경 재생 휴지를 기부하게 됐다.

한편 경남여성리더봉사단 거창지부는 2021년에 창단해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 이웃돕기, 65세 어르신 차량 유리창에 ‘슬로 드라이브’ 스티커를 부착하는 활동 등 다양한 자원봉사를 이어 나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거창소식]거창군민 여러분, 국가 암검진 받으세요 등

기사등록 2023/05/04 11:21:0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