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교육·취업까지"…스타트업, GPT서비스 잇단 출시

기사등록 2023/04/03 15:12:54

혜움랩스, 세무 서비스 챗봇 베타버전 출시

자소서·이력서 컨설팅 플랫폼 '딥레쥬메' 등

[서울=뉴시스] 혜움랩스, 챗GPT 서비스 출시. (사진=혜움랩스 제공) 2023.04.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혜움랩스, 챗GPT 서비스 출시. (사진=혜움랩스 제공) 2023.04.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국내 스타트업들이 '챗GPT'를 활용한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세무 서비스, 교육용 챗봇, 자기소개서·이력서 컨설팅 플랫폼 등 활용 분야도 다양하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세무법인 혜움의 세무 IT연구소 혜움랩스가 혜움과 함께 챗GPT 기반 세무 서비스 챗봇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챗GPT 기반의 세무 서비스 챗봇은 사업자가 자주 묻는 세무, 노무, 지원금 관련 질문들에 대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업무용 차량의 비용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일용근로자도 4대보험에 가입해야 하는지 등 경영 관리를 하다 생기는 질문에 답변하는 기능을 갖췄다. 답변한 내용을 출처나 하위질문과 함께 제공하며 일부 답변에 대해서는 관련 세법 내용도 함께 제공한다.

해당 챗봇은 세무법인 혜움의 세무 전문가들이 6년간 축적한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혜움은 이달 말 정부 지원금 관련 문의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챗봇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챗봇은 세무법인 혜움 홈페이지의 ‘상담 신청하기’를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투블럭에이아이도 문해력 챗봇 '키위챗'을 선보였다. 투블럭에이아이는 자체적인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는 물론 심층 언어 모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에듀테크AI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 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 경력과 함께 최근 챗GPT 활용 관련 특허를  2건  등록하기도 했다.

키위챗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프롬프트를 결합한 인공지능(AI) 서비스다. 사람의 글을 읽은 챗봇이 사람에게 먼저 질문해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코리안AI에서 키위챗과 대화할 수 있다. 특히 글첨삭 서비스 '키위티' 유료 이용자는 즉시 이용할 수 있다.

AI 솔루션 전문기업 페나랩스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자기소개서·이력서 컨설팅 플랫폼 '딥레쥬메'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 서비스들이 단순히 챗PGT의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사용자용 서비스를 개발·제공했다면 딥레쥬메는 우리나라의 빅데이터로 학습한 한국형 GPT다.

딥레쥬메는 GPT 엔진을 기반으로 하지만 우리나라의 방대한 자소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양질의 데이터로 학습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누구나 컨설턴트로 등록해 취업준비생들이 작성한 자소서를 첨삭해줄 수도 있다.

현재 딥레쥬메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대학, 전문계 고등학교, 취약계층 취업 지원 기관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