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정책 입안 발표 전 당정대 충분한 논의·토론 선행돼야"(종합)

기사등록 2023/03/19 15:02:26

최종수정 2023/03/19 15:05:54

金 첫 고위 당정 공개 발언서 당정대 팀워크 강조

한덕수 "충실히 설명" 김대기 "반드시 당과 협의"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왼쪽 두번째) 국민의힘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 회의에 밝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덕수 국무총리. 2023.03.1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왼쪽 두번째) 국민의힘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 회의에 밝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덕수 국무총리. 2023.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최영서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9일 당대표 취임 이후 첫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정책 입안 발표 이전에 당정대간 충분한 논의와 토론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당정대 '팀워크'를 강조했다. 당정대는 최근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주69시간 근로제)을 두고 엇박자를 내면서 당정 지지율 하락의 빌미를 내준 바 있다.

그는 "신임 지도부와 정부, 대통령실이 갖는 첫 고위 당정협의회"라며 "당내 회의에서 말했지만 어떤 팀이 경쟁에서 승리하는 건 한사람의 특출난 기량이 아니라 전체 팀워크라 생각한다. 민생 문제 해결에 당정대가 원팀이 돼서 팀워크를 잘 살려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위 당정 협의회가 오늘로 총 8번째인데 그간 활발하게 진행됐던 적도 있지만 다소 멈칫했던 적도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는 월 두차례 정례적으로 회의하는 건 말할 것도 없고 시급한 사안이 있으면 언제든 긴밀히 소통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우리 여당이 중심이 돼서 국민의 목소리를 잘 경청하고 그것을 국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국민의 시각에서 정책이 입안 되고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예고했다.

그러면서 "어떤 정책이든 한번 발표되면 현장에서 느끼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때로는 취지와 다르게 자칫 다른 부분이 확대돼 해석될 수 있는 만큼 정책의 입안 발표 이전에 당정대간 충분한 논의와 토론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윤석열 정부 2년차인 올해는 주요개혁 과제를 포함한 국정과제를 본격 실행하고 성과를 가시화해야 하는 한 해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국민 의견을 더욱 경청하고 과제 현안마다 보다 충실히 설명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호응했다.

그러면서 "당과도 더욱 긴밀히 소통하겠다. 당에서도 국정과제와 민생 입법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힘써주시고 많은 고견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김 대표의 주문에 "대내외 여건이 지각변동이라 불릴만큼 엄중한데 당과 대통령실은 수시로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본다"며 "대표, 원내대표, 총리도 같은 취지로 말해서 이의가 없는 거 같다"고 화답했다.

이어 "저희가 앞으로 좀 더 긴밀히 소통하고 각 부처로 하여금 추진하는 정책은 반드시 당과 사전에 협의해서 예상되는 부작용을 사전에 거르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김 비서실장은 김 대표의 민생 강조 발언에 대해 "첫번째 말하고 싶은 건 대표께서도 여러차례 강조해주신 민생이다.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민생이라는 대표와 의견을 같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경제를 보면 작년부터 있던 복합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는 거 같아서 걱정이 많다. 서민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나 정치권이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고 본다"며 "국회에서 각종 입법이 지연되는 등 여건이 쉽지 않지만 당정이 합쳐서 민생 문제 해결하자는, 최대한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비서실장은 주69시간 논란에 대해서는 "지난주 근로시간 유연화 문제로 갈등이 있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연장근로 시간의 단위를 확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근로자들에게 혜택을 주려고 하는 법, 정책이었는데 주 69시간이라는 아주 극단적이고, 별로 일어날 수 없는 프레임이 씌워지면서 진의가 제대로 전해지지 않았다"며 "입법 예고 중인 만큼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들으면서 같이 도와주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