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인규 회고록'에 반발…"무도한 거짓주장 좌시 못해"(종합)

기사등록 2023/03/17 20:33:33

최종수정 2023/03/17 21:01:07

'노무현 수사책임자' 수사 관한 회고록 출간

민주, 즉각 반발…"盧 죽음으로 몰고간 사람"

친문 분개…"결국 검찰개혁 필요성 보여줘"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출신 이인규 변호사가 출간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회고록이 놓여 있다. 2023.03.17.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출신 이인규 변호사가 출간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회고록이 놓여 있다. 2023.03.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하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회고록을 출간한 것을 두고  "노무현 대통령 수사팀으로서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려대며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간 장본인"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 '무능하다'고 언급된 것을 두고 친문계 의원들도 강하게 반발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국으로 도망치듯 출국하던 사람이 이 전 중수부장"이라며 "자기 잘못을 고인에게 떠넘긴다고 해서 표적·기획 수사가 정당화되지도 않고, 그 책임도 지워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사 시절 즐겨 하던 대로 언론플레이라도 하려는 건가"라며 "확인할 수 없는 일방적 주장으로 항변할 수 없는 고인을 욕보이는 것은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당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제 아무리 '유검무죄 무검유죄', '만사검통'의 시대가 됐다지만 궤변이 진실로 둔갑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이인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지난 2009년 6월12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최종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2009.6.12. mania@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이인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지난 2009년 6월12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최종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2009.6.12. [email protected]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출신이 정부 요직을 차지하고 '검사아빠'가 계급이 되어버린 '검사왕국'이 되자 부정한 정치검사가 낯부끄러운 줄 모르고 고개를 내민다. 반성하고 자숙해도 모자랄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회고록을 내더니 고인의 명예를 또 한 번 짓밟았다"고 적었다.

특히 친문계 의원들은 회고록에 문 전 대통령 등이 언급된 것을 두고 "무도한 거짓주장을 좌시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대표적 친문계 인사인 전해철 의원은  "이인규 전 검사가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사실의 적시라기 보다는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두 분 대통령을 왜곡되게 묘사하고 폄훼한 것으로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홍영표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일말의 반성도 없이 고인을 욕보이고, 문 대통령까지 끌어다 망언을 쏟아냈다"며 "반성할 줄 모르고 되레 활개 치는 정치검사는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리틀 노무현'이라고 불렸던 김두관 의원은 "살아 있는 이재명 대표로도 모자라 죽은 노무현 대통령까지 없는 죄를 만들고 부관참시를 하려드는 검사정권의 계략에 맞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도 "고인과 유족을 다시 욕보이려는 2차 가해 행위"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 전 중수부장이 쓴 회고록의 내용도 반박했다.

노무현재단은  "노 대통령이 받았다는 시계는 박연차 회장이 회갑 선물로 친척에게 맡겼고 그 친척이 노 대통령이 퇴임한 후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했으며, 노 대통령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야 시계의 존재를 알고 폐기했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