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정찰풍선 동부 해안서 격추…잔해 수거 작업 진행(종합)

기사등록 2023/02/05 05:58:33

바이든 "가능한 빠르게 격추 명령…성공적으로 제거"

[킹스타운=AP/뉴시스] 4일(현지시간) 중국 정찰 풍선이 대서양 상공에서 미군에 의해 격추됐다. 2023.02.04.
[킹스타운=AP/뉴시스] 4일(현지시간) 중국 정찰 풍선이 대서양 상공에서 미군에 의해 격추됐다. 2023.02.04.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발견된 중국 정찰 풍선을 동부 해안 상공에서 격추했다.

4일(현지시간) AP통신, CNN 등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이날 오후 동부 캐롤라이나 해안에서 전투기를 동원해 중국 정찰 풍선을 격추시켰다.

약 6만ft(약 1만8천m) 상공을 날고 있던 풍선은 작은 폭발이 일어난 이후 지상으로 낙하하기 시작했다고 CNN은 전했다.

해상에서는 풍선 잔해를 수거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미국 정부는 수거한 잔해를 분석해 정찰 목적인 지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해당 풍선이 정찰용이 아닌 기상 관측용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앞서 미 연방항공청(FAA)은 격추 작전에 대비해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머틀비치와 찰스턴,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윌밍턴 등 3곳의 공항에서 항공기 이착륙을 중단시켰다.
 
미 해안경비대도 대서양 인근 선박에게 미군의 작전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며 즉시 해당 지역에서 이동할 것을 권고했다.

당초 미 정부는 몬태나주 상공에서 풍선을 격추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러나 미 국방부는 풍선 잔해가 지상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해 격추 계획을 반대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격추 작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메릴랜드주 헤이거스타운에서 기자들에게 "풍선에 대한 보고를 받은 직후 국방부에 가능한 한 빨리 풍선을 격추하라고 명령했다"며 "성공적으로 그것(정찰 풍선)을 제거했다. 우리 비행사들을 칭찬하고 싶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