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에도 알바하는 처지…캠핑 영상으로 떠나볼까

기사등록 2023/01/21 06:00:00

최종수정 2023/03/15 15:07:47

성인 54%, "설 연휴에도 알바"…여행은 남일

추운 날씨 '캠핑 유튜버' 영상으로 대리만족

'솔로 캠핑' '차박' 등 인기... 여성들도 활약

[서울=뉴시스]유튜버 류캠프(왼쪽 위), 캠핑쥐(오른쪽 위), 피쉬13(왼쪽 아래), 리랑 온에어(오른쪽 아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2023.01.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유튜버 류캠프(왼쪽 위), 캠핑쥐(오른쪽 위), 피쉬13(왼쪽 아래), 리랑 온에어(오른쪽 아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2023.01.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강운지 인턴 기자 =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성인남녀 중 54%는 이번 설 연휴에도 아르바이트를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조사 때보다 15%포인트 이상 높아진 수치다.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연휴 기간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급증했지만 여전히 상당수 국민은 주머니 사정상 여행은 꿈도 꾸기 힘든게 현실이다.

이렇게 휴일에도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유튜브 속 여행 콘텐츠를 보며 정신적 휴식과 대리만족을 얻는 경우가 많다. 특히 추운 날씨로 외부 활동이 어려워진 요즘은 캠핑 유튜버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캠핑 유튜버는 텐트 등 시설을 설치한 후, 불을 피우고 요리 및 숙박을 하는 전 과정을 기록한다. 지난해 유튜브에서는 홀로 떠나는 '솔로 캠핑', 장비를 직접 짊어지고 하이킹을 하는 '백패킹', 차에서 숙박하는 '차박' 등 콘텐츠의 인기가 높았다. 특히 최근에는 혼자 캠핑을 떠나는 여성 유튜버들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연휴 기간 영상으로나마 여행을 떠나고 싶은 이들이 볼만한 국내 캠핑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한다.

류캠프


부부 유튜버 '류캠프'는 반려견과 함께 국내 캠핑장 곳곳을 누빈다. 간혹 자녀를 동반해 가족 캠핑을 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시청자와 대화하며 캠핑을 즐기는 영상뿐만 아니라 야영 시설 내부에서 빗소리 등을 듣는 ASMR 테마 영상도 제작한다. 숙박용품 후기나 동계 캠핑용 난로 추천 등 캠핑용품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도 있다.

류캠프는 현재 구독자 27만1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6월 올라온 '캠핑 브이로그. 단 1초도 쉬지 않고 내리는 빗소리. 폭우 우중캠핑' 영상은 조회수 849만회를 기록 중이다.

캠핑쥐

유튜버 '캠핑쥐'는 반려견 벤과 함께 캠핑을 다니는 여성 캠퍼로, 구독자 38만1000명을 보유 중이다. 시청자와 대화를 나누는 브이로그 형식의 영상이 대다수다.

영상 설명란에는 '드론을 포함한 모든 영상 촬영 및 편집을 혼자 하는 1인 크리에이터'로 명시돼 있다. 마른 체구의 여성이지만 홀로 150kg에 달하는 텐트 장비를 설치하거나 직접 캠핑카를 수리하는 등 전문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기도 하다.

대표 영상은 지난 8일 게재된 '나홀로 32kg 텐트 치기 / 성공적인 첫 에어텐트 / 우중 솔로 캠핑 / 캠핑 브이로그 /수제비와 소고기'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 502만회를 기록 중이다.

피쉬13

구독자 55만6000명을 가진 유튜버 '피쉬13'은 캠핑카 차박을 주 콘텐츠로 다루는 남성 캠퍼다. 자막을 최소화했으며, 별도의 대화를 하지 않고 캠핑의 전 과정을 기록하는 점이 특징이다.

그의 유튜브 활동은 지난 2020년, 1990년식 쌍용자동차 코란도를 캠핑카로 직접 개조하는 영상으로 시작됐다. 이어 2021년에는 르노 마스터 밴을 차박 캠핑에 적합한 형태로 공사하는 영상을 올렸다. 최근에는 랜드로버 뉴 디펜더를 주로 이용한다.

지난 8월 올라온 '당신이 사는 곳도 비가 오나요? 폭우속 5성급 우중 캠핑 | 랜드로버 뉴 디펜더 차박' 영상은 약 128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리랑 온에어

현 국내 캠핑 유튜버 1인자는 구독자 106만명을 기록 중인 '리랑 온에어'다. 2018년 유튜브 활동을 시작한 그의 콘텐츠에는 '감성'보다 '야생' '생존' '고립' 등의 키워드가 주를 이룬다. 폭우 속에서 장비를 다루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나 핫팩을 이용해 혹한의 추위를 견디는 장면이 여과 없이 담긴 게 특징이다.

텐트 안에서는 미리 싸 온 간단한 주전부리를 반주와 함께 곁들이는 등 소탈하고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 준다. 우연히 마주한 야생 고양이들과 식량을 나눠 먹으며 침낭 속에서 함께 잠들기도 한다. 이외에도 생고기를 돌 위에 구워 먹는 등의 행동은 디스커버리 채널 호스트인 베어 그릴스를 방불케 한다.

최고 인기 동영상은 지난 2월 게재된 '그 어느때보다 따뜻했던 겨울캠핑 (부제: 고양이와 침낭 같이쓰기)' 영상이며, 829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유튜버 리랑은 별도의 유튜브 채널 '혼술특공대'와 네이버 스토어 '리앙'도 함께 운영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