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이재명 '檢 진술거부'에 "나쁜 사람…공인의 태도 아냐"

기사등록 2023/01/10 21:42:18

최종수정 2023/01/10 21:51:45

"의혹 가려지지 않으면 한국정치 못 나아가"

"오직 정치생명 연장에 치중하며 온갖 시비"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공영방송의 문제점과 자유시민의 시청자주권'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3.01.0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공영방송의 문제점과 자유시민의 시청자주권'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3.01.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조경태 의원은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 조사에서 사실상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며 "나쁜 태도를 보였다. 공인의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이 대표는 참 나쁜 사람이다. 검찰에게 준비한 진술서를 주고선 검찰 질문에 대해서는 '진술서로 입장을 갈음하겠다'고 했다. 사실상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현재 이 대표의 각종 비리 의혹은 한국 정치에서 매우 민감한 문제다. 그가 점한 위치 때문"이라며 "이 대표 사적비리 의혹이 명백하게 가려지지 않는다면 한국 정치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경제 침체에서 고통받는 국민들을 돌보는 데 전력할 수 없다. 그는 오직 자신의 정치생명만을 연장하는 데 치중하며 국정운영에 온갖 시비만 일삼기 때문"이라며 "지난 그의 야당 대표 취임 100일이 그것을 입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때문에 이 나라는 찢기고 엉망이 되고 있다. 이 대표가 진술을 거부한 것은 그만큼 꾸리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만큼 민생에는 나몰라라이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그는 참 나쁜 정치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조그마한 양심이라도 있다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라"라고 촉구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이날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한 이 대표는 법률적 반박 논리를 정리한 서면 진술서를 제출한 뒤 검사의 질문에 "더 말할 게 없다"며 사실상 진술 거부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취재진에게 "검찰은 이미 답을 정해놓고 있다. 답정기소"라며 "결국 진실은 법정에서 가릴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검찰에게 진실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