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다목적 합동드론부대 창설…스텔스무인기 연내 생산"

기사등록 2023/01/04 12:12:30

최종수정 2023/01/04 12:32:47

오전 대통령실에서 무인기 대응 전략 보고받아

국방부 장관에게 무인기 관련 4개 지시 내려

소형드론 연내 대량 생산, 드론킬러 개발 지시

"비례적 수준 넘은 압도적 대응능력 지시한 것"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국토교통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1.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국토교통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1.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지훈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군에 북한 무인기 등 도발에 압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소형·스텔스무인기 등 개발·생산과 드론킬러체계 구축에 속도 낼 것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안보실,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북한 무인기 관련 대응 전략을 보고 받으면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4개의 지시를 내렸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장관에게 "감시 정찰과 전자전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합동드론부대를 창설하라"고 지시했다. 또 "탐지가 어려운 소형 드론을 연내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연내 스텔스무인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라"고 했다. 이와 함께 "신속하게 드론킬러드론체계를 개발하라"고 지시했다.

김 수석은 "오늘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비례적 수준을 넘는 압도적 대응능력을 대한민국 국군에 지시한 것"이라며 "특히 확고한 안보 대비태세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국군 통수권자로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창설을 지시한 다목적 합동드론부대와 지난 2018년 지상작전사령부(지작사) 예하부대에 창설된 드론봇전투단과의 차이점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지작사 드론부대) 실효적 훈련이 없던 것으로 안다"며 "다목적 기능의 합동부대라는 건 이러한 제한적 임무를 넘어 타격, 전자전, 심리전을 포함한 다양한 수행이 가능한 부대로 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