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활동 재개 박지원, 6년 만에 민주당 복당 신청(종합)

기사등록 2022/11/15 15:00:06

민주당 중앙당, 전남도당에 의견수렴 공문

전남도당·목포지역위원회 모두 찬성 입장

"민주당 탈당, 인생과 정치에서 최대 실수"

박 전 원장 "다른 생각 없고, 당원 역할만"

[서울=뉴시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email protected]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국정원장 퇴임 후 활발한 방송 출연으로 정치 활동을 재개한 박지원 전 원장이 더불어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15일 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박 전 원장이 최근 민주당 중앙당에 복당을 신청해 중앙당 당원 자격심사위원회가 전남도당과 목포지역위원회에 의견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

자격심사위원회는 신정훈 전남도당위원장과 김원이 목포지역위원장에게 오는 16일까지 찬·반 의견을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 복당 신청은 절차상 탈당한 지역의 의견을 수렴한 후 중앙당 당원 자격심사위원회가 최종 결정한다.

전남도당과 목포지역위원회 모두 박 전 원장 복당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복당이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박 전 원장은 2016년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합류한 뒤 20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이후 21대 총선에서 낙선했으나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에 임명됐다.

박 전 원장은 퇴임 후 최근 광주와 목포를 방문하며 활동을 재개하고 있어 광주·전남지역 총선 출마가 거론되고 있으나,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 서울지역에 출마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박 전 원장은 정치 일선 복귀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박 전 원장은 "DJ가 창당하고 DJ의 혼이 박힌 정당에 같이 있었어야 하는 데 안철수 신당에 간 것은 여러 번 사과했고, 저의 인생과 정치에 있어 가장 큰 실수였다"며 "저의 친정인 민주당 권리당원으로서 역할을 할 생각이고,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