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이 1505명 담당"…대학은 심리상담 '사각지대'(종합)

기사등록 2022/11/06 18:14:39

대학 상담센터 실태…1인당 최소 212명 맡아

전임 〈 시간제 상담사…행정직원 없는 경우도

참사 희생자 67%가 20대…"대학 상담수요↑"

학생처장 "인력 부족 학교들, 문제될 수 있어"

교육부 "대학에 심리프로그램 적극운영 요청"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태원참사 청년추모행동은 지난 3일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가 책임 인정과 대통령 책임을 촉구하며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서 추모행동을 진행했다. (사진=진보당 제공) 2022.11.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태원참사 청년추모행동은 지난 3일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가 책임 인정과 대통령 책임을 촉구하며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에서 추모행동을 진행했다. (사진=진보당 제공) 2022.11.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경록 김지현 기자 = 대학생들이 속한 20대에서 이태원 참사 피해자가 가장 많이 나왔지만 이들의 트라우마(Trauma·정신적 외상) 회복 지원은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지난해 12월 발간한 '코로나19, 대학(원)생 심리·정서 지원 실태 조사' 보고서를 6일 뉴시스가 살펴본 결과, 대학 상담센터 상담사 1명이 맡는 재학생 규모가 최대 150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부담이 적은 대학도 상담사 1인당 212명을 담당하고 있었다. 이는 대교협이 전국대학교학생상담협의회에서 선정한 상담운영 우수학교 17개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

이 17개 대학 중 절반에 달하는 8개 대학은 시간제 상담원이 전임 상담원보다 많았으며, 센터 운영을 위한 행정직원이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핼러윈을 앞둔 지난달 29일 이태원 참사가 발생했고, 희생된 156명 중 104명(67%)이 20대로 나타났다.

대학가에선 이태원 참사로 인한 트라우마를 돌보기 위해 각종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지만,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해 급증한 상담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희생자가 발생한 서울 한 사립대학의 학생처장은 "각 학교에 있는 상담센터에 인력이 많이 없다"며 "(이태원 참사처럼) 추가적인 상담 요건이 발생했을 때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트라우마 종류에 따라 1급 상담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그런 준비가 안 돼 있는 학교들이 많아서 충분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의 지원도 부족한 상황이다. 유독 대학생들의 트라우마 극복 지원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일 이태원 참사 대책회의를 열었으나, 각 대학이 혁신지원사업비를 활용해 "심리회복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현황만 전달했다. 이날 대책은 유초중고 학생들에 대한 심리지원과 안전교육 강화 방안이 주를 이뤘다. 학생 중에서도 이태원 참사로 6명이 숨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생을 위한 트라우마 지원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단기간에 실질적인 재정지원 사업을 추진하려면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당초에 없는 지침을 안내했다"며 "그(심리지원) 항목도 문을 열어줬기 때문에 대학별로 판단해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 기간 마지막날인 지난 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시민들의 조문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2022.11.0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 기간 마지막날인 지난 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시민들의 조문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2022.11.05. [email protected]
초중고 학생과 달리 대학생은 희생자 집계가 별도로 되지 않아 지원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학생들을 변별해주지 않으니 행정을 할 수가 없다"며 "(희생자가) 어느 대학에, 혹은 어느 지역에 몇명이나 포진하고 있는지 정보를 중심으로 지원책을 고민해야 되는데 거꾸로 학생회나 대학본부에서 파악된 게 있으면 알려달라고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교육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장례지원, 심리상담, 학사운영 지원을 위해 사망·부상 학생이 발생한 대학과 지속해서 소통·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대학들은 긴급 상담프로그램 편성 및 국가트라우마센터 등 외부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을 하고 있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또 피해학생 정서 지원에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적극 활용토록 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1학기 기준 273개 대학이 혁신지원사업비로 ▲정신건강 진단검사 45.5만건 ▲상담인력 9.8명 ▲4개 이상 외부전문기관 연계 등 지원을 받았다.

이번 참사로 트라우마를 겪는 대학생은 우선 학내 학생상담센터에서 별도의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서울 소재 대학들이 활발히 나서고 있다. 서강대는 응급상담, 연세대와 이화여대는 집단상담을 실시 중이며 한양대는 성동구보건소와 협력해 별도의 상담 부스를 마련했다. 고려대와 국민대는 지난 1일부터 긴급심리지원 프로그램 신청자를 모집 중이다.

국가차원에서 운영하는 트라우마 지원도 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등이 함께하는 '이태원 사고 통합심리지원단'은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번호는 1577-0199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1명이 1505명 담당"…대학은 심리상담 '사각지대'(종합)

기사등록 2022/11/06 18:14:3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